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바이젠셀, 강직성 척추염 보조진단키트 품목인증…정밀의료진단사업 본격 시동

    이달 초 체외진단 의료기기 제조업 허가 획득

    기사입력시간 2023-01-30 21:57
    최종업데이트 2023-01-30 21:57


    바이젠셀은 체외진단 의료기기 제조업허가 획득과 강직성 척추염 보조진단키트의 품목인증을 완료하고, 정밀의료진단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달 초 바이젠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외진단 의료기기 제조업허가 획득과 함께 최근 강직성 척추염 보조진단키트인 ‘ViGen HLA-B27 RT KIT(강직성 척추염)’에 대한 품목인증을 완료하며 정밀의료진단 사업에 첫 발을 내디뎠다.

    이번에 품목인증을 완료한 ‘ViGen HLA-B27 RT KIT’의 진단대상 질환인 강직성 척추염은 자가면역성 류마티스 질환으로 척추를 비롯한 다수의 부위에 염증이 서서히 발생해 굳어지며 통증이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는 질환이다.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오래전부터 강직성 척추염환자에서 HLA-B27 유전자가 높은 빈도로 나타나 유전적 요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이젠셀의 ‘ViGen HLA-B27 RT KIT’는 강직성 척추염 질환을 진단하는 보조진단용 키트로 HLA-B27 유전자를 증폭시킬 수 있는 모든 시약이 동결건조된 제품이다. 냉장과 실온운송이 가능하고, 환자의 DNA만 넣으면 사용 가능하다.

    품목인증을 완료한 강직성 척추염 보조진단키트는 향후 국내 진단 검사센터를 대상으로 판매가 될 예정이며 추후 CE인증을 통해 수출을 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베체트병(Behcet's disease) 등의 질환을 보조진단하는 real time PCR 키트와 암 유전자 검사 키트 등에 대해서도 동결건조 제품으로 연구개발해 순차적으로 품목허가를 받을 예정이다.

    최희백 바이젠셀 정밀의료진단그룹장은 "바이젠셀의 보조진단키트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강직성 척추염을 빠르게 확인해 환자분들의 원활한 치료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이번 제조업허가와 품목인증은 정밀의료진단 사업의 본격적인 출발점으로 향후 계획한 일정들을 순차적으로 이뤄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바이젠셀은 상장 이후부터 ▲암 유전자 관련 검사 및 각종 질병 진단을 통해 개인별로 적합한 치료와 처방을 제공할 수 있는 ‘정밀맞춤의료의 실현’과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사업과의 시너지’를 위한 정밀의료진단 사업의 진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2021년 말 정밀의료진단 그룹을 신설하며 의생물학 박사 출신의 최희백 상무를 영입, 지난해 12월에는 체외진단 의료기기 GMP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