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서울대병원, 스마트 병실 구축...입원 환자 만족도-의료진 효율성↑

    간호사 호출 없이 '터치'만으로 개인 맞춤형 정보 얻어

    기사입력시간 2020-10-30 15:02
    최종업데이트 2020-10-30 15:02

    개인 병상에 설치된 스마트 모니터 모습.
    서울대병원은 환자중심병원 구현을 위해 환자 개인 병상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 모니터와 병실 입구 디지털 사이니지, 간호사실 대시보드로 구성된 스마트 병실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병원 측에 따르면 환자는 스마트 모니터를 통해 ▲입원생활 및 일정안내 ▲맞춤형 건강정보 ▲검사 및 수술, 교육 일정과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화면 터치만으로 수액교체, 진통제, 화장실 보조, 각종 증명서 신청 등 요청이 가능해 편의를 크게 향상시켰다.

    의료진 입장에서도 그동안 반복적으로 해왔던 입·퇴원 생활안내 등 단순 업무가 감소했다. 회진 때도 환자의 병상 앞에서 검사결과를 함께 보면서 설명할 수 있게 되는 등 환자 케어의 질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

    스마트 병실 시스템은 환자와 의료진간 활발한 소통의 플랫폼으로써 향후 다양한 의료기기와의 연결을 확대해 가고 각종 첨단 기술을 접목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김연수 원장은 "수준 높은 인술과 스마트한 최신기술의 결합으로 또 하나의 의료서비스 혁신이 탄생됐다. 환자 만족도가 더욱 향상되고, 의료진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스마트 병실은 현재 일부 병동에 설치 운영 중이며 조만간 전 병동으로 확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