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3D 경식도심초음파 임상적 유용성 확인

    경피적 심방중격결손 폐쇄술 시행 전 적용

    기사입력시간 2017-07-24 18:11
    최종업데이트 2017-07-24 18:11

    사진: 서울아산 심장내과 송종민 교수가 심방중격결손 환자를 3차원 경식도심초음파로 검사하고 있는 모습(서울아산병원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이지원 기자] 심방중격결손증은 폐쇄 기구를 이용해 구멍을 막아주는 시술을 해야 하는데, 3차원 심장초음파를 이용하면 시술 전에 구멍의 크기와 모양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어 시술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송종민 교수팀은 심방중격결손증 환자 195명에게 3차원 경식도심장초음파로 심장 구멍의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측정한 후 심장 구멍을 막는 경피적 심방중격결손 폐쇄술을 시행한 결과, 시술 성공률 99%, 사망률 0%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선천성 심장병의 약 10% 정도를 차지하는 심방중격결손증은 심부전증, 폐고혈압, 부정맥이나 뇌경색까지 일으키기 때문에 구멍을 막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기존에는 경피적 심방중격결손 폐쇄술을 시행하는 중에 풍선을 이용해 심장 구멍의 크기를 측정해야 했는데, 송종민 교수팀은 이를 지난 2009년부터 시술 전 3차원 경식도심장초음파 시행으로 대체하고 있다.

    3차원 경식도심장초음파 기술은  초음파가 장착된 내시경 검사 기구를 입을 통해 식도에 넣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심장의 상태를 관찰할 수 있는 검사방법으로, 폐쇄 기구의 크기를 결정하는 정확도를 높인 결과 심방중격의 구멍을 막는 시술 시간도 평균 19분으로 기존 시술시간보다 14분을 줄였다고 한다.
     
    이번 연구에서 3차원 경식도심장초음파를 이용해 심장 구멍의 모양과 크기를 측정한 후 경피적 심방중격결손 폐쇄술을 받은 195명 중 환자들의 평균 나이는 46세였고, 남자가 60명, 여자가 135명이었다.
     
    3차원 경식도심장초음파로 촬영된 심장영상을 통하여 195명의 심장구멍의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확인한 후 이전 연구에서 고안된 맞춤 공식을 이용하여 결정된 크기의 폐쇄기구로 경피적 심장중격결손 폐쇄술을 시행했다.
     
    그 결과, 195명 중 2명만이 시술에 실패해 시술 성공률 99%를 보였으며 사망한 환자는 한명도 없었다. 또한 시술에 실패한 환자들의 심초음파 영상을 분석해 시술에 적절하지 않은 결손의 모양을 제시했다.
     
    송종민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3차원 경식도심장초음파를 통해 심방중격결손의 모양과 크기를 미리 평가하는 것이 풍선을 이용하는 경우 발생될 수 있는 합병증의 가능성을 줄이고 시술 시간도 줄이는 방법임을 증명했다는 것과 시술하기에 적절치 않은 모양을 미리 찾아내 시술이 아닌 다른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중요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유럽심장학회 심혈관영상학회지(European Heart Journal-Cardiovascular Imaging)에 지난 달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