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세브란스–서울성모병원-엠티에스컴퍼니,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선정

    "자궁경부암 진단 위한 의료데이터 인공지능화의 단초 마련할 것"

    기사입력시간 2020-10-20 21:07
    최종업데이트 2020-10-20 21:07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로고.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연세암병원)·강남세브란스병원·용인세브란스병원을 아우르는 연세대 산학협력단이 가톨릭대 산학협력단(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엠티에스컴퍼니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궁경부암 진단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연세대 산학협력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최·주관하는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2차)' 사업 중 자유 공모 부문에서 과제 '자궁경부암 진단 영상 AI 데이터 구축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가톨릭대 산학협력단(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이근호 교수), 엠티에스컴퍼니가 참여기관으로 사업 진행 컨소시엄에 함께한다.

    '자궁경부암 진단 영상 AI 데이터 구축' 사업은 자궁경부암 검사 및 진단에 필요한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지능에 필요한 데이터로 가공하는 사업이다.

    연세대 산학협력단이 사업 진행을 총괄하는 가운데 각 의료기관은 '자궁경부 확대촬영 이미지', '자궁경부 세포검사 이미지', '자궁경부 조직검사 이미지'를 수집한다. 수집한 이미지는 익명화, 정제 과정을 거쳐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데이터로 가공(라벨링)된다. 이를 통해 총 7만 장 이상의 데이터 셋을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엠티에스컴퍼니는 의료데이터용 데이터 가공 및 처리를 위한 작업자 플랫폼 개발과 인공지능 학습 서버 개발 및 구축, 서비스 프로토 타입 개발 등을 수행한다.

    이번 사업은 AI를 활용한 대규모 자궁경부암 진단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됐다.

    총괄책임자인 김상운 연세암병원 부원장은 "이번 사업으로 자궁경부암 진단을 위한 의료데이터 인공지능화의 단초를 마련할 것"이라며 "국내에서 한해 500만 건 이상 이뤄지는 자궁경부암 검사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엠티에스컴퍼니 정희원 대표는 "헬스케어 분야의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는 데이터 편향성과 유효성을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개선하며 구축해야 한다"며 "이번 사업으로 우라나라가 4차 산업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