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수도권 잠잠해지자 호남권 비상, 광주·전남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돌입

    광주 광륵사 80명 등 지역별 위험도 다르게 설정...재외국민 비대면 진료서비스 건설현장에 지원

    기사입력시간 2020-07-05 21:39
    최종업데이트 2020-07-05 21:51

    박능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수도권 코로나19가 안정기에 접어들었지만 이번에는 호남권 유행으로 주의가 요구된다. 광주광역시는 7월 2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한 데 이어 전라남도도 6일부터 2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박능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지역사회 신규 확진환자는 43명이고 해외유입 사례는 18명으로 61명이 발생했다. 확진환자는 총 1만 3091명이며 현재 976명의 환자들이 치료를 받고 있다.     

    5일 오후 12시 기준 광주 광륵사와 관련해 13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총 80명이다. 추가 확진자는 금양빌딩 관련 4명, 광주 일곡중앙교회 교인 9명이다. 광주 일곡중앙교회와 관련해 교회내 초발환자와 금영빌딩 방문자와의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됨에 따라 광륵사 관련으로 재분류했다. 
     
    구분 지표환자 확진일 관련 확진자 비고
    광륵사 6.27 12명  
    금양빌딩(오피스텔) 6.27 22명(+4) 방문자 12, 가족 등 10
    제주도 여행자 모임 6.30 5명 가족 4 및 동행자 1
    광주사랑교회 6.30 15명  
    CCC아가페실버센터 6.30 7명 입소자 6, 종사자 1
    한울요양원 7.1 5명 입소자 2, 요양보호사 등 3
    광주일곡중앙교회 7.2 14명(+9) 교인 14
    광륵사 관련 확진자 80명 현황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와 관련해 자가격리중인 교인 1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35명이다. 경기 의정부시 아파트 주민이 방문한 헬스장 관련 3명(헬스장 감염 확진자 지인 및 가족)이 추가로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총 28명이다. 대전 서구 더조은의원과 관련해 직원 2명과 가족 1명이 추가 확진돼 관련 확진자는 모두 9명이 됐다. 

    6월 21일에서 7월 4일까지 2주간의 일평균 확진환자 수는 46.9명으로 그 직전 2주에 비해 큰 변화가 없으나 지역사회의 환자발생은 다소 줄어들었고, 해외유입 환자가 그만큼 늘었다. 해외유입 환자는 모두 검역 또는 격리상태의 방역망 통제 범위 내에서 발견되고 지역사회에 2차 예상 감염을 발생시킨 사례가 없어 위험도는 거의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박 1차장은 “위험도 평가에 있어서는 지역사회의 감염상황이 중요하다. 지역사회의 환자발생은 전체적으로 다소 감소하고 있다”라며 “ 지난 2주간 지역사회의 일평균 확진자 수는 31.1명으로 그전 2주의 36.8명에 비해 5.7명이 감소했다. 수도권의 일평균 확진자 수가 34.4명에서 19.4명으로 줄어든 영향이 크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반면 지역적으로는 확진자 발생지역이 확산되며 수도권의 감소효과를 상쇄시키고 있다. 비수도권 지역의 일평균 확진자 수는 종전 일평균 3.4명에서 최근 2주간 11.7명으로 늘었다”라며 “최근 확진자 발생이 대전과 충청,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등으로 확산되는 경향에 따른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파양상에 있어서는 대규모 다중이용시설보다는 친목, 종교시설 등의 소모임을 통해 작은 집단감염을 다수 형성하며 감염전파가 이뤄지고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확진자 발생 수는 줄어들었지만 신규 집단감염 수와 경로미상의 확진자 비율은 직전 2주와 유사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했다.    

    아직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조정할 수준은 아니지만, 1단계 내의 위기수준은 계속 엄중한 상황으로 평가됐다. 호남권에서는 광주에 이어 전남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돌입한다. 

    박 1차장은 “호남권 병상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해 광주와 전남, 전북에서 병상을 공동확보하고 필요시 타 권역 병상까지 활용하겠다. 또한 경증 환자는 중부권 국제1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치료받도록 하겠다”라며 “대전·충청권, 대구·경북 등의 권역별 대응체계도 계속 확충하고 지원하여 지역의 감염전파를 차단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전국과 같은 동일한 대응체계는 갖추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박 1차장은 “강원도 같은 지역은 상당히 오랜 기간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고, 4~5주쯤만 하더라도 수도권 중심으로 확진자가 많이 발생했을 때 광주, 전남은 전혀 발생하지 않고 있었다”라며 “지역 간의 격차를 도외시하는 전국 일률적인 방역조치는 오히려 해당 주민들의 긴장도를 낮추고, 정부가 발표하는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게 만드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기본적으로 전국에 대해서는 동일한 위험도를 상정하는 것이 아니라 대체로 시, 도 단위로 위험도에 따라서 현장에 맞게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도록 전략을 짜고 있다”라며 “다만 기본적으로 전국적으로 공통적으로 지켜야 할 방역수칙에 대해서는 시, 도에 관계없이 동일한 지침을 내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해외 근로자들의 현지 감염 확산에 따라 대책 마련에 나선다. 박 1차장은 “마스크 등 우리 기업의 방역물품 수요를 파악해 반출과 배송, 통관 등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재외공관을 통해 현지 병원치료와 현장의 방역상황을 상시 점검하겠다"라며 "해외 건설현장 방역지침을 보완하고 현지 발주처와 상대국 정부에 방역조치에 대한 협조를 요청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재외국민 비대면 진료서비스가 해외 건설현장에서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며 “다만, 해당 서비스가 현재 준비 중인 상황이므로 전화상담 한시적 허용, 화상 의료상담 서비스 등 보건복지부와 국방부에서 이미 제공하고 있는 비대면 진료서비스를 우선적으로 활용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지에서 국내 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가 발생하면 전세기나 특별기를 활용해 국내로 신속히 이송되어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경찰청은 그동안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273개 경찰관서에 신속대응팀 8559명을 편성해 감염병예방법 위반행위를 수사하고 있다. 4일 현재까지 격리조치나 집합금지 위반, 역학조사 방해 등 총 1071명의 감염병예방법 위반자를 수사해 492명을 기소송치했다. 특히 고의·반복적으로 격리조치를 위반하거나 거짓으로 역학조사를 방해한 10명에 대해서는 구속송치했다.   

    대중교통의 마스크 착용 요청에 대해 운전자를 폭행하거나 운행을 방해하는 행위는 강력팀에서 전담수사해 엄정하게 처리하고 있다. 4일 현재까지 110명을 수사해 21명을 기소송치하고 1명은 구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