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서울대 이정표 교수팀, VM507 항체 면역글로불린A신증 치료 가능성 제시

    소변 내 cMet 단백질 측정해 예후 예측, VM507 항체는 cMet 단백질 활성화

    기사입력시간 2020-08-26 11:06
    최종업데이트 2020-08-26 11:06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정표 교수 연구팀은 소변 내의 cMet 단백질을 측정해 면역글로불린A신증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으며 cMet을 활성화시키는 헬릭스미스의 VM507 항체가 이 질환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연구 내용은 국제 학술지 ‘세포분자의학지(Journal of Cellular and Molecular Medicine)’에 발표했다.

     
    표 = ucMet / Cr 수준에 따른 CR 확률 비교.
    면역글로불린A신증은 면역체계에 문제가 발생해 A형 항체가 과도하게 생산돼 신장에 축적됨에 따라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사구체 신염이다. 발견자의 이름을 따라 버거병(Berger’s disease)이라고도 불리며, 국내 환자 수는 100만명에 이른다.

    이는 초기 별다른 증상이 없어 조기 진단이 어렵고, 신증의 자연 회복은 매우 드물다. 특히 진단 10년 후 약 1/4이 만성신부전으로 진행돼 투석이나 신장이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해 예후를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욱 문제는 아직 뚜렷한 치료제가 없다는 점이다. 단백뇨의 양, 신장기능 등을 고려해 혈압조절제, 사구체압조절제, 면역억제제 등을 투여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번 공동연구에서 보라매병원(이정표 교수 연구실)과 헬릭스미스 연구진은 면역글로불린A신증 환자의 소변에서 측정되는 cMet 수용체 단백질의 양이 질병의 시작과 진행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또한 면역글로불린A신증 세포모델에서 VM507 항체가 신장혈관사이세포의 기능을 복구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것으로 보여줬다.

    VM507은 헬릭스미스가 간세포성장인자(HGF)의 수용체인 cMet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인간 항체로서, 투여 시 HGF 활성을 나타낸다. 

    헬릭스미스 유승신 사장은 “혈관주사 혹은 국소주사를 통해 인체 전달이 가능한데, 면역 거부 반응이 없어 안전하고 항체 구조"라며 "신장 질환에 대한 효능을 다각도로 증명한만큼 임상 진입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