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신테카바이오,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특허 출원

    AI 기술 기반 약물 재창출 모델 활용 ‘코로나19 치료제’ 후보 약물 30종 도출

    기사입력시간 2020-06-01 09:15
    최종업데이트 2020-06-01 09:15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신약개발 회사인 신테카바이오는 약물 재창출 모델을 활용해 코로나19(COVID-19)에 대한 효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는 후보 약물들 30종을 국책연구기관과 공동연구 후, 후속 연구 가치가 있는 최종 1종을 용도특허를 출원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 2월 5일, Protein Data Bank(PDB)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 발현 및 증식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단백질 가수분해 효소 3CL hydrolase (Mpro) 구조가 최초로 공개됐다.

    신테카바이오는 2월 24일 해당 자료를 토대로 슈퍼컴퓨팅 파워와 자체 AI 기반 합성신약 물질 발굴 플랫폼을 활용, 의약품 약 3000개를 선별해 재창출 후보 약물 30종을 발굴, 검증 실험을 BSL-3 시설이 구축된 국책연구기관과 렘데시비르와 효능 비교 검증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약효성이 우수한 최종 1종은 렘데스비어와 유사한 수준의 코로나19 억제효능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을 확인했다.
     
    호흡기 질환 치료제로 사용돼 오던 이 물질은 ▲호흡기저질환 환자들의 감염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렘데스비르와 비교 시 안전성 데이터가 장기적으로 존재하며 ▲경구제이므로 복약 편리한 장점으로 임상에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테카바이오 윤선일 사업개발담당 이사는 "이번 코로나19 대상 약물 재창출 모델의 구현과 초기실험 검증에 걸린 시간은 총 6주로, 빠른 속도로 연구개발의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는 것이 가장 큰 가치인 신테카바이오의 AI 솔루션을 활용하고 이를 검증한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또한, 도출된 호흡기질환 치료제의 후속 연구는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환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