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2주간 하루 평균 코로나19 확진자 28.9→43.6명, 감염경로 불분명 7.4→9.2%

    추적 속도가 확산 추이 따라잡지 못해...고위험시설 지정 확대·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가능성

    기사입력시간 2020-06-14 18:00
    최종업데이트 2020-06-14 18:01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사진=KTV 국민방송 유튜브 캡처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수도권에서 산발적인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 2주간 평균 확진자수는 43.6명으로 이전 2주간 28.9명에 비해 14.7명 늘었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환자 비율도 7.4%에서 9.2%로 1.8% 늘었다. 

    정부는 위험도 평가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강화하는 조치가 시행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내비쳤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매주 지난 2주간의 방역관리상황과 위험도를 평가하고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있다.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13일까지 2주간 하루 평균 확진환자 수는 43.6명으로 이전 2주간의 28.9명에 비해 증가했다”고 말했따.     

    손 반장은 “수도권 내 지역사회 확산이 계속됨에 따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환자 비율도 이전 7.4%에서 9.2%로 늘어났고, 방역망 내 환자 발생비율 역시 여전히 80%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도권의 위험도는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꼬리를 물고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이라며 "수도권 주민들의 생활방역 노력과 방역당국의 추적노력에 따라 대규모 확산으로의 진행은 막고 있으나, 추적속도가 확산추이를 충분히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료=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부는 지난 12일 신규 확진환자 발생추이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현재의 강화된 수도권 방역관리체계를 무기한 연장하고 추가적인 방역강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발표했다. 손 반장은 “이런 조치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방역당국의 추적이 감염확산을 따라잡아야 한다. 이를 위해 감염확산의 속도를 줄이는 방안과 방역당국의 추적속도를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감염확산의 속도를 줄이기 위해 집단감염에 취약한 고위험시설을 확대 지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시설을 집중점검하고 있다. 정부가 지정한 8종 고위험시설은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단란주점 △실내스탠딩공연장 △실내집단운동시설 등이다. 여기에 정부는 △고속도로 휴게소 △함바식당 △(부동산)떴다방 △인력사무소 △종교 포교시설 등의 추가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 

    손 반장은 “ 지지난주에 고시촌, 쪽방촌 점검에 이어 지난주에는 서울·경기지역 인력사무소 9개소와 함바식당 5개소를 표본점검했다. 점검 결과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등 인력사무소 노동자와 사업주에 대한 방역수칙은 비교적 잘 이행되고 있으나, 외부에 대기하는 구직자들은 좁은 공간에 밀집돼 마스크를 벗고 대화하는 등 감염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동자 이력관리도 미흡해 집단감염이 발생할 경우 역학조사에 어려움도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함바식당의 경우 식사시간 분산, 좌석 일렬배치, 소독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앞으로도 계속 관계부처, 지자체와 합동으로 취약시설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단속하고 중대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무관용으로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다. 방역당국의 추적속도를 높이기 위해 수도권에 역학조사관을 확대배치하고 전자출입명부 도입도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권장사항에 불과한 방역수칙들이 고위험시설에 한해 위반이 적발될 경우 방역수칙을 행정명령으로 강제화한다. 관련법령에 의해서 300만 원 이하 벌금이나 혹은 집합금지형 등의 영업제한 벌칙들이 적용된다"라며 "미처 집단감염이 위험한 취약시설들을 사전에 충분히 찾지 못해서 놓치고 있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고위험시설을 추가할 부분들은 다음 주 또는 그 다음 주까지는 확대한다는 방침"이라고 했다.

    이어 "지금 중앙과 지자체가 하루 3만개 정도 점검하고 있는 점검계획에 고위험시설들을 집어넣어서 매일마다 점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주 50대 이상의 확진자 비율이 59%로 크게 늘고 있어 중증환자의 증가도 우려돼 주의를 당부했다. 손 반장은 "정부는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수도권의 환자 급증에 대비해 치료체계도 준비해가고 있다. 권역별 병상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경증환자에 공동활용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를 준비해 병상 부족상황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확진환자 발생은 34명(해외유입 3명, 지역사회 31명)이다. 손 반장은 "다소 줄어든 수치를 보였지만 주말을 맞이해서 검사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하루 수치로 환자의 추이를 관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다음 주까지 2~3일 정도를 더 지켜봐야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주에 환자들의 발생과 집단감염의 연쇄이동들이 어떻게 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현재 수도권의 강화한 방역조치가 어느 정도 유효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여기에서 좀 더 위험해진다면 결국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를 조절하는 방안까지 검토한다"라며 "결국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최대한 억제하고 서민들의 생업, 학생들의 학업에도 차지를 빚는 삶을 다시금 견뎌야 한다. 세계적인 대유행 상태에서 끊임없이 코로나19 감염 유행 확산을 반복적으로 견뎌야 하는 시기가 예측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