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부모가 비만이면, 자녀 비만율 약4.6배 높아

    건보공단, 부모 비만여부에 따른 자녀 비만 결과 분석

    엄마만 비만인 경우가 아빠 비만보다 자녀 비만↑

    기사입력시간 2017-12-28 12:00
    최종업데이트 2017-12-28 12:00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부모가 비만이면 자녀도 비만일 확률이 약 4.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엄마만 비만인 경우가 아빠만 비만인 경우보다 자녀 비만율이 높았다.
     
    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은 건강보험공단 2015~2016년 일반건강검진과 영유아건강검진 자료를 이용해 부모 비만여부에 따른 자녀의 비만분석 결과를 28일 공개했다.
     
    건보공단은 영유아의 경우 연령별 체질량지수가 95백분위수 이상 또는 25kg/m2 이상인 경우를 비만으로 보고, 부모의 경우 체질량지수가 18.5kg/m2이하 저체중, 25~29.9kg/m2이면 비만, 30kg/m2이상인 경우 고도비만으로 분류했다.
     
    그 결과 부모 모두 비만인 경우(14.44%), 부모 모두 비만이 아닌 경우(3.16%)보다 자녀 비만율이 약 4.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엄마만 비만인 경우(8.2%)가 아빠만 비만인 경우(6.63%)보다 자녀비만율이 약 1.3배 높게 나타났다.
     
    부모 모두 고도비만인 경우 자녀의 비만율이 26.33%로 가장 높았고, 엄마만 고도비만인 경우 15.16%, 아빠만 고도비만인 경우 11.32%, 부모 모두 고도비만이 아닌 경우 자녀의 비만율은 5.26%로 나타났다.
     
    더불어 부모 비만에 따른 자녀 비만을 성별로 분류한 결과 전체적으로 여아의 비만율이 높으나, 부모 모두 고도비만이거나 아빠만 저체중인 경우는 남아 비만율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부모 모두 저체중인 경우 자녀의 비만율이 0%로 가장 낮고, 엄마만 저체중인 경우 비만율이 1.9%, 아빠만 저체중인 경우 2.4%, 부모 모두 저체중이 아닌 경우 6.5%로 나타났다.
     
    비만율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부모 모두 비만인 경우의 자녀 비만율은 제주특별자치도(19.26%)가 가장 많았고, 전라남도(17.51%), 대구광역시‧광주광역시(16.89%) 순이었다.
     
    대전(11.05%)과 전라북도(12.74%), 서울(12.89%)은 낮은 편으로 확인됐다.


     
    또한 영유아 건강검진 영양관련 설문 결과를 함께 분석한 결과, 영유아 식사속도가 빠른 비율은 부모 모두 비만일 때 가장 높게 나타났고, TV를 2시간 이상 시청하는 경우는 엄마만 비만일 때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영유아의 식사속도가 빠르거나 TV 시청시간이 2시간 이상이면서 부모 모두 비만일 때 자녀 비만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건보공단 빅데이터윤영실 김연용 건강서비스지원센터장은 영유아 건강검진 부모비만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와 관련해 "외국 연구에서는 부모의 비만과 자녀의 비만을 연계해서 분석한 사례가 많았지만 국내 사례는 많지 않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했다"면서 "분석 결과 엄마가 주로 자녀의 식사를 챙기는 경우가 많아 엄마가 비만한 경우 자녀가 더 비만한 것으로 나타났을 가능성이 있다. 아빠가 자녀의 식사를 주로 챙긴다면 아빠 비만이 더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연용 센터장은 "구체적인 양육행태까지 반영하지 못하는 것은 자료의 한계라고 할 수 있으며, 결과 해석에 있어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이라고 해석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 비만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문창진 차의과학대학교 교수는 이번 건강보험공단의 분석결과는 부모 비만과 영유아 비만과의 상관관계를 보여준 의미 있는 결과라고 설명하며, "양자 간의 상관관계가 생물학적 요인에서 비롯된 부분도 없지 않겠으나, 영유아의 식습관과 TV시청시간이 영유아의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면서 비만이 라이프스타일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서울대학교 소아청소년과 문진수 교수는 "소아비만의 원인으로 가족력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면서 "가족의 유전적인 성향과 식생활 습관이 아이의 비만을 유도하기 때문에 소아비만의 치료는 반드시 가족 치료를 해야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