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서울시장 박영선 예비후보 "서울 전역에 '원스톱 헬스케어 센터' 설치"

    1차의료기관-센터 연계해 서울 권역별 균형 맞추고 대학병원 수준 의료서비스 제공

    기사입력시간 2021-02-16 18:48
    최종업데이트 2021-02-16 18:48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예비후보. 사진=박영선 후보 유튜브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서울 전역에 '원스톱 헬스케어 센터' 설치를 약속했다.
     
    박 후보는 16일 서울 종로구 선거캠프에서 열린 '서울시 대전환' 비대면 정책 발표회에서 '보건의료의 대전환-원스톱 헬스케어 도시'를 제안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후보가 내세운 원스톱 헬스케어 센터는 21분 생활권 내에서 환자가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센터에 가면 의사가 환자를 찾아와 한 곳에서 종합 진료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의료서비스 개념이다.
     
    특히 원스톱 헬스케어 센터는 지역 의료기관과 약국 등 1차 진료 시설과 연계해 종합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한 장소에서 환자들이 필요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를 통해 서울 내 21개 권역마다 대학병원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박 후보는 "원스톱 헬스케어 센터는 여러 병원을 찾아가는 게 아닌 센터를 통해 어르신과 장애인들이 본인의 집에서 헬스케어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동네 주치의 역할을 하는 동네 의원과 약국들을 연결해 환자의 데이터 공유 기반을 바탕으로 권역별 대형병원과 연계해 바이오 헬스 클러스를 구축할 예정"이라며 "첫 단계로 강북지역 거점 병원을 지정,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바이오 기업 참여 지구와 결합해 강남과의 균형발전 효과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후보는 공공의료의 권역별 전문화와 특성화, 시립병원 강화를 통한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도 공약으로 밝혔다.
     
    이를 위해 박 후보는 ▲서울시 보건·의료 데이터 센터 설립 ▲권역별 공공의료체계 구축 ▲서울의료원과 보라매병원의 상급 종합병원화 ▲서울의료원에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지역암센터, 중환자실 확충, 중증 감염병 환자 진료역량 강화 ▲서울시 보라매병원에 안심호흡기센터와 지역암센터 신설 추진 ▲서북권역에 서울시 서북병원 규모 종합병원화 추진 등 방안을 고려 중이다.

    한편 박 후보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차량에서 맞을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형태로 도입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