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지자체 감염병 관리 인력, 민간 역학 조사관으로 전환해 방역업무 투입해야”

    예방의학회·역학회, 공동 성명서 통해 신종 코로나 대응 권고안 제시

    기사입력시간 2020-02-04 18:10
    최종업데이트 2020-02-04 18:10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 감염병 관리 전문 인력을 민간 역학 조사관으로 전환해 업무에 즉각 투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는 4일 공동 성명서를 통해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한 중앙정부 방역당국과 각 지방정부의 방역조직 간 긴밀한 협력적 거버넌스를 조속히 구축할 것을 권고한다”며 “각 광역지자체에 설치된 감염병관리지원단(미설치된 지역의 경우 감염병관리 현장역학교육 담당 대학)의 전문인력을 민간역학 조사관으로 공적 신분을 보장해 역학조사와 방역업무에 즉각 투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앙의 역학조사관 등 방역 전문 인력 부족으로 업무가 과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예방의학회와 역학회는 지역사회 유행 확산에 대한 준비를 본격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현재 중국에서의 전파 확산 속도와 국내 확진 환자와의 밀접, 일상 접촉을 통한 전파양상 등을 고려해 지역사회 유행 확산에 대비한 선제적 점검과 준비를 본격화 할 것을 권고한다”며 “여기에는 모든 위험지역에서 온 입국자들의 2주간의 자발적인 자가격리 권고와 적극적인 역학조사 협조를 포함한다”고 밝혔다.

    중국을 포함한 고위험지역 입국자에 대한 집중 관리 필요성도 제시됐다.

    예방의학회와 역학회는 “최근 2주 이내 중국을 방문했던 국민·외국인, 확진환자와 접촉했던 적이 있는 사람 중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선별진료소가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하거나 관할 보건소, 질병관리본부 상담센터로 상담해줄 것을 권고한다”며 “중국을 포함해 고위험지역에서 입국하는 모든 내, 외국인에 대한 집중 관리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이밖에 예방의학회와 역학회는 “지역사회에서의 전파 위험과 국민들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일상 생활에서 자주,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와 기침할때 옷 소매로 가리기, 기침 등 호흡기 증상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한다”며 “의료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면회객 제한 등 감염관리 조치에도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확진자와 자가격리 중인 접촉자 등도 모두 피해자이자 우리의 이웃들이기에 서로를 격려하고 지지해 주는 강한 공동체 연대의식을 발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