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5월 20일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의사 집회, 숨 쉬는 의사들은 모두 모이자"

    경북 전남 전북 등 시도의사회 회원들 참여 독려…"우리 권익은 우리가 지키자"

    5월 20일 오후 1시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 광장, 문재인 케어 저지와 중환자 생명권 보호

    기사입력시간 2018-05-06 08:12
    최종업데이트 2018-05-06 08:12

    “오는 5월 20일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 빠짐없이 참여해 다같이 외칩시다. 우리의 권익은 우리 스스로 지킵시다. 후배 의사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의료 환경을 물려줍시다. 대한민국의 건강은 우리가 지킵시다.” 

    경상북도의사회는 4일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앞두고 3300명의 회원 참석을 독려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5월 20일 오후 1시부터 5시40분까지 서울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문재인 케어 저지 및 중환자 생명권 보호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하고 각 시도의사회에 협조공문을 보냈다. 

    경북의사회는 “정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명분으로 하는 비급여의 무분별한 전면 급여화 정책의 졸속 시행의 문제점을 더 이상 외면말라”라며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과 결정으로 시행되는 비급여의 무분별한 전면 급여화 정책을 전면 중지하라”라고 했다. 

    경북의사회는 “이 정책은 이미 심사와 삭감이라는 정부의 규제와 억압에 신음 하는 의사들을 더욱 고통스럽게 한다. 소신 진료와 최선의 진료를 가로막을 것”라고 지적했다.

    경북의사회는 “비급여 진료의 철폐는 신의료기술 도입 제한과 의료 발전을 위축시킨다”라며 “당연히 예상되는 건강보험 재정 고갈은 적정 의료수가의 보장은 커녕 결국 의사들에게 더 많은 희생을 강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을 중단하고 원가 이하의 저수가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필수 의료 지원을 적극 확대하라”라고 요구했다. 

    경북의사회는 “정부는 제대로 된 보장성 강화를 위해 의료계를 의료의 주체로 존중하고 성실하게 협의하라”라고 했다. 

    전라남도의사회도 회원들에게 발송한 서신문을 통해 “누구도 지켜주지 않는 의료정책과 의사들의 자존심을 위해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 참여해야 한다.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만이 의료를 살리는 길”이라고 했다. 

    전남의사회는 “정부는 지난해 8월 9일 의료계와 협의 없이 선심성으로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정책을 발표했다”라며 “의료계와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보장성 강화 정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의사회는 “보장성 강화 정책 발표 이후 의료계는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해 지난해 12월 10일 1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열었다”라며 “여러 차례 수가 정상화 입장을 밝혔음에도 10차례 열린 의정 협상은 진전 없이 중단됐다”고 지적했다.  

    전남의사회는 “정부는 일방적으로 보장성 강화 정책을 계속 진행하면서 바른 의료정책과 시스템을 요구하는 의료계의 요구를 호도하고 직역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북미 대화가 모든 시선과 이슈를 블랙홀 처럼 빨아들이는 5월이다. 하지만 바른 의료정책을 요구하는 13만 의사들의 의지는 더욱 굳세게 표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북도의사회는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의사 집회, 숨 쉬는 의사들은 모두 모이자. 정부의 왜곡된 보장성 강화 대책에 대한 의료계의 의지를 표명하고 우리의 단합된 힘을 정부에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의사회는 앞서 2일 “전국 회원들의 단합과 결집, 참여를 요구하는 마음으로 서울시의사회 3만명 회원의 이름으로 선언문을 발표했다"라며 "오는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한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 적극적으로 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