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펩트론, 파킨슨병 치료제 'PT320' 레보도파 부작용 차단 효능 확인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Neuroscience' 논문 게재

    기사입력시간 2020-08-13 16:16
    최종업데이트 2020-08-13 16:16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Neuroscience'에 게재된 펩트론 논문.

    약효 지속성 의약품 연구개발 전문 기업 펩트론이 파킨슨병 치료제 PT320의 레보도파 부작용 LID(Levodopa-Induced Dyskinesia, 레보도파 유발 이상운동증) 진행 억제 효능을 입증했다고 13일 밝혔다.

    현재 파킨슨병 표준치료제로 사용되는 레보도파는 증상 완화 효과는 우수한 반면 병 진행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는 없다. 또한 장기간 복용하면 투약 기간과 복용량에 의존하게 되는 신경세포 독성에 의해 이상운동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펩트론의 PT320은 2.8시간의 매우 짧은 반감기를 가진 엑세나타이드(Exenatide, GLP-1 유사체)에 독자적인 고유 약물전달기술(SmartDepot)을 적용해 약물 방출 패턴을 2주까지 획기적으로 늘린 신약으로 현재 국내 파킨슨병 환자 대상으로 임상2상을 진행 중이다.

    이 연구를 함께한 미국 국립보건원(NIH) 그렉 나이젤(Greig Nigel) 박사는 "PT320의 레보도파 유발 이상운동증 진행 억제 효능이 증명됨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파킨슨병 임상의 잠재적 효용성을 입증하고 신약 개발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신경과학프론티어스(Frontiers in Neuroscience)에 11일 온라인 게재됐다.

    펩트론 ​최호일 대표이사는 "현재 파킨슨병 표준치료제로 사용되는 레보도파는 10년 이상 장기 복용 시 환자의 90%가 이상운동증을 겪고 있고 이 부작용 때문에 레보도파 투약 시기를 최대한 미루고 있다. PT320의 레보도파 부작용 차단 효과가 증명됨에 따라 병용 투여를 통해 파키슨병 치료제의 10년 이상 장기투여가 가능해지고 낮은 연령대의 환자도 사용할 수 있어 파킨슨병치료제 시장 확대 효과까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는 혁신신약의 시장성과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의 확장성을 동시에 확보하면서 파킨슨병 표준치료제이자 최초의 근본적 치료제로서의 개발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일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