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질병관리본부, 프로포폴 투여 받은 이상증상자 역학조사 진행 중

    강남구 소재 의료기관에서 프로포폴 투여 받은 20명 이상증상 호소

    기사입력시간 2018-05-09 12:18
    최종업데이트 2018-05-09 12:21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최근 강남구 소재 의료기관에서 프로포폴을 투여 받은 환자가 집단으로 패혈증에 걸렸다는 언론보도가 나온 가운데, 질병관리본부가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질병관리본부는 "강남구 의료기관에서 시술을 받은 다수의 환자에게 이상증상이 발생했다는 신고를 받았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서울시청, 강남구보건소,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서울강남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원인 파악을 위한 조사에 들어갔다"고 9일 밝혔다.
     
    질본은 먼저 지난 7일 해당 의료기관에 내원한 2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이들 중 2발열과 어지러움, 혈압저하, 오심 등을 호소한 20명은 모두 프로포폴을 투여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증상이 없는 9명 중 1명은 프로포폴을 투여 받았고, 8명은 투여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증상자 모니터링 현황과 연령별 현황 (5.8 20시 기준, 단위:명)

    더불어 질본은 주사제, 시술준비과정 등에 대해 해당 의료기관 종사자를 면담조사하고, 지난 7일 내원한 29명에 대한 의무기록을 검토해 투약 현황 등을 조사 중이다.
     
    서울시와 강남구 보건소는 지난 1일 이후 해당 의료기관 내원자의 증상발생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 완제품을 수거하여 제품 오염에 대해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해당 의료기관에서 사용한 개봉 주사제, 프로포폴, 주사기 등 총 41종의 검체를 채취해 서울 보건환경연구원이 미생물 검사를 진행 중이며, 치료의료기관에서 혈액 배양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질본은 "현재까지 감염 또는 기타 사고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 중이며, 미생물 검사를 계속 진행하면서 신고일 이전 진료자 조사와 입원환자 경과 관찰, 추가 환자 발생감시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