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정부, 진단 검사·약제 사용·진료 비용 등 코로나19 국제협력연구 자료 개방

    심평원 청구자료 연구용으로 가공...코로나19 연구용 자료 국제적 수요 증가에 따른 조치

    기사입력시간 2020-03-27 16:24
    최종업데이트 2020-03-27 19:27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제협력연구를 위한 자료 개방을 확대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7일 “코로나19 연구용 자료 수요가 국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 자료를 공개하고 관련된 연구 성과를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료개방 전용 홈페이지 주소는 https://covid19data.hira.or.kr이다.

    정부는 주요국 정부·연구기관 등에서 코로나19 상황 평가, 방역 정책 수립을 위해 우리나라 자료를 요청해옴에 따라 진단 검사·약제 사용·진료 비용 등에 대한 상세 자료를 연구용으로 가공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정부는 개인정보 유출 없이 연구용 데이터를 국제적으로 공개하고 연구 성과를 공유 활용할 계획”이라며 “데이터를 제공 받은 연구자는 데이터 제공계약에 따라 연구 결과를 한국 정부에 먼저 제공하고 공개하도록 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고위험군의 예후를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거나 중증환자 규모를 추계하고 효율적으로 의료자원을 배분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