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박능후 장관 "국시 재응시 여부는 정부 손 떠났다…국민 여론 중요"

    [2020국감] 김연수 원장 "의대생 옳고 그름 떠나서 국시 프로세스 망쳤다는 점에서 대국민 사과한 것"

    기사입력시간 2020-10-08 16:14
    최종업데이트 2020-10-08 16:17

    사진=국회 공동취재단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의대생들이 직접 사과를 한다고 해도 의사 국가고시 재응시는 쉽지 않은 문제"라고 일축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용호 의원(무소속)은 8일 보건복지부 국감에서 박능후 장관에게 "국시 문제와 관련해 논란이 있다. 당사자들이 직접 사과를 하고 재응시 기회를 달라는 요구를 한다면 정부는 기회를 줄 수 있으냐"고 질의했다. 

    이에 박 장관은 "이 문제는 정부와 의료계의 관계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이번 문제는 정부와 의료계를 뛰어넘어 대국민과의 관계가 더 중요하다"며 "응시자에 요구에 의해 거부됐던 시험이 특별한 사유 없이 재응시가 가능해진다면 다른 국가고시의 관계도 있고 국민 정서에도 반하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감에 증인으로 참석한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회장에게도 국시 재응시가 이뤄지지 않으면 병원 운영상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물었다. 

    정 회장은 "굉장히 난감하고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된다. 병원협회는 회원 병원들과 병원장들을 대표해 국민들께 죄송한다는 말을 전한다"며 "반성과 용서를 구하는 심정으로 재응시 기회를 꼭 다시 주길 간혹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도 증인으로 참석한 서울대병원 김연수 원장에게 대국민 사과를 한 이유에 대해 물었다.  

    이에 김 원장은 "사과 이유는 학생들 주장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단체행동을 막지 못했고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쳤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선생으로서 국민들에게 사과한 것이다"라며 "어떤 형태로든 국가의 시험 프로세스를 망가뜨린 것이기 때문에 사과하는 것이 맞다고 봤다"라고 전했다. 

    박능후 장관은 "아직 병원장들의 사과를 직접 보진 못했다. 그러나 아마 진심 어린 사과였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며 "그러나 앞서 말했 듯이 이번 문제는 대국민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복지부도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고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