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최대집 의협 집행부 전부 사퇴하라" 청원에 1만5000여명 동의

    "의협 집행부 정치적 공세 선넘었다...의료 전문가들 비선자문으로 몰아 품위 손상"

    기사입력시간 2020-03-05 22:36
    최종업데이트 2020-03-06 00:06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정부 의료자문단에게 쓴소리를 냈던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과 집행부의 퇴진을 요구하는 주장이 나왔다. 의료 전문가들이 힘을 모아야 할 때, 오히려 자문단을 정치적 세력으로 몰아 의사회원들의 품위를 손상시키고 있다는 취지에서다.

    최원호 마산의료원 외과과장(음압병동 주치의)은 5일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다"며 이들의 자진 퇴진을 요청했다. 이날 오후 6시 기준 청원은 1만5000명을 넘어선 상태다.

    앞선 최대집 회장과 집행부는 지난달 24일 "의료자문단이 코로나19의 위험성을 오판하면서 피해를 키웠다"고 말했다. 특히 의학적 사실에 기대지 않고 정부에 듣기 좋은 말만 했다는 점에서 이들을 일명 권력 지향형 비선집단으로 칭했다. (관련기사=청와대에 간 의료자문단, 초청받지 못한 의협...의료자문단 '비선' 논란)

    이에 의료자문단에 참여했던 한 감염내과 교수는 "차라리 이번 기회에 정부 의료자문그룹이 싹 바뀌었으면 좋겠다. 너무 힘든데 이런 상황을 보면서 힘이 쭉 빠진다. 감염학 전문가로서 봉사하는 마음으로 자문을 하고 있는데, 정부에 빌붙어 있는 비선실세처럼 비춰지니 마음이 좋지 않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결국 지난 4일 대한감염학회 등 의학단체로 구성됐던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는 3일 대표자회의를 마지막으로 해체됐다. 야당과 의협의 주장에 따라 비선 논란이 계속되자 참여 교수들의 보호를 위해 내린 조치였다.

    최원호 과장은 청원을 통해 "의협은 힘을 모아야 할 때,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가고 있다"며 "전문성을 발휘해야 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전문가들을 배제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행위는 의사 회원들의 품위를 심각하게 손상시키는 것"이라며 "회장과 집행부는 당장 모든 회무를 중단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의사의 본문에 충실해야 한다. 이후 사태가 정상회되면 이 책임을 꼭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최 과장은 의협의 이 같은 행태가 회원들의 정치적 무관심 때문이라고 현 세태를 꼬집었다.

    그는 "12만이 넘는 의사회원 중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유권자는 4만2721명뿐"이라며 "그 중 고작 6400표를 받아 의협회장이 당선되고 있다. 이러니 몇 세력에 의해 회원 전체가 휘둘리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최 과장은 "정치적 무관심의 대가는 자기보다 못한 사람의 통치를 받는 것"이라며 "이번에야말로 의사들의 전문성과 직업적 자긍심을 제대로 대변할 정상적인 집행부를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