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대리수술 논란 ‘정형외과’, 윤리교육 강화 나선다

    정형외과학회 기자간담회 "병원급은 인력 부족, PA 필요…CCTV 설치는 반대"

    기사입력시간 2018-10-18 21:50
    최종업데이트 2018-10-19 05:54

    사진: 대한정형외과학회 김학선 차기 이사장, 최종혁 現 이사장(왼쪽부터)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최근 부산의 한 정형외과에서 벌어진 ‘대리수술’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킨 가운데, 대리수술 등 비도덕적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정형외과학회가 전공의 및 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윤리교육을 강화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대한정형외과학회는 18일 그랜드힐튼서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학회 제62차 국제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종혁 이사장(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은 “대리수술은 잘못된 문제다. 피해자들에게 송구스럽다”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최 이사장은 “지난해 레지던트 폭행 사건도 있었다. 학회 자문위원들도 윤리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했다"라고 전했다.

    김학선 차기 이사장(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은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부터 도덕성을 강조하는 인성교육 세션 4시간을 확보했다. 이전보다 인성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김 차기 이사장은 “대리수술 문제를 확실히 해결하려면 PA((Physician Assistant) 문제에 대한 정리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라며 “정책 차원에서 PA 문제를 먼저 결정한 이후 세부적인 방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이사장은 “전공의 수련시간이 80시간으로 줄면서 의료진들의 업무 공백이 커졌다. 사실상 병원급 의료기관에서는 PA가 필요한 실정이다"라며 "그간 PA문제가 이슈화만 되고 집중적으로 다뤄지지 않은 경향이 있지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최근 대리수술 근절책으로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찬성과 반대가 극명하게 대립하고 있다. 정형외과학회는 수술실 CCTV 설치 방안에 대해서는 우려했다.

    최 이사장은 “대리수술을 적발할 수 있다 해도 모든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은 다른 목적으로 악용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 차기 이사장도 “(수술실 CCTV 설치는) 모든 사람을 범죄자로 놓고 마련된 정책이다”라며 “의료인의 잘못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그는 “(수술실 CCTV 설치의) 원래 목표는 무자격자의 환자에 대한 대리수술을 방지하는 데 있다. 하지만 이를 진행하다 보면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위험도 있어 반대 의견도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밖에 정형외과학회는 저수가 문제 개선을 위한 ‘정형외과 수술 원가 분석사업’ 연구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최 이사장은 “저수가 문제 등 개원하는 경우에 대한 어려움이 많다”라며 “정형외과 의료수가 현 상태가 어떤지 진단하는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 차기 이사장은 “정형외과 수가가 정확하게 얼마나 병원마다 차이가 있는지 객관적 데이터로 도출해 종합할 것이다”라며 "보건복지부에 제시할 데이터 마련 작업을 진행하고자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