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대한치매학회, 치매안심병원 한방의사 포함 반대 성명서 발표

    "치매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 위한 의료서비스의 질 먼저 담보돼야"

    기사입력시간 2021-03-04 21:33
    최종업데이트 2021-03-04 21:33

    대한치매학회는 4일 보건복지부가 지난 2월16일 입법 예고한 '치매안심병원 인력 기준에 한방신경정신과 한의사가 포함되는 치매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치매안심병원은 치매국가책임제 대책 중 하나로 복지시설이나 요양병원에서 외면 받는 치매 환자를 보다 효과적이고 전문적으로 돌보자는 취지로 만들어 졌다.

    이러한 목적으로 치매안심병원은 치매관리법에 따라 병원급 의료기관이 치매 환자 병동과 전용시설 등을 갖춰야 하고, 신경과 및 정신과 전문의 등 치매 전문 의료인력이 있어야 지정 받을 수 있다.

    치매 환자의 이상행동 증상이 심해져 요양시설이나 가정에서 돌봄이 어려운 경우 입원하는 곳으로 인지기능과 신경행동증상에 대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평가를 토대로 약물 및 비약물 치료와 다양한 인지치료 프로그램 등 맞춤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개정안으로 치매안심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중증 치매환자들의 건강권은 보장할 수 없게 됐다는 것이 치매학회의 입장이다.

    치매학회는 "이번 개정안은 치매 환자와 가족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는 치매안심병원의 설립 취지와 운영 환경에 맞지 않는 인력수급의 편의성을 위해 기계적으로 직역별 균형을 맞추기 위해 진행된 개정안"이라고 밝혔다.

    치매학회는 "정부가 진정으로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싶다면 치매안심병원의 역할과 설립취지에 맞게 필수 인력과 시설에 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