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국민건강보험공단-서울대, 빅데이터 분석센터 설치∙공동운영 협약

    건보공단 빅데이터 분석센터 서울대 내 설치

    기사입력시간 2021-10-28 21:05
    최종업데이트 2021-10-28 21:05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서울대는 건강보험 빅데이터와 사회∙경제 분야의 데이터 연계∙융합 연구를 적극 지원코자 서울대 내 빅데이터 분석센터 설치 및 공동운영 업무협약을 28일 체결했다.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내에 설치되는 분석센터는 향후 보건의료-사회∙경제 분야 이종 간 데이터 결합을 통해 연구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대는 분석센터 설치를 위한 교내 공간 제공 및 설치비용을 일부 부담하고, 건보공단은 분석센터 운영 및 보안 총괄을 맡아 약 60석 규모의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공동 운영하게 된다.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는 건보공단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중 맞춤형 연구 DB를 이용할 수 있는 안심 분석공간으로, 현재 전국 10개소(164석)의 분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 지역에도 현재 1곳(92석)을 운영 중이나 수요자가 많아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추가 설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서울대 빅데이터 분석센터가 구축되면 서울∙경기 지역을 아우르는 ‘수도권 남부 거점 분석센터’로서 서울대 소속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연구자의 연구 접근성을 강화하는 등 편익 제공으로 국립대학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분석센터 확대를 통한 원활한 연구지원으로 연구대기 기간 단축 및 연구성과의 적기 도출이 가능해지고, 양 기관의 자원을 공동 활용함으로써 이동시간 단축에 따른 비용절감과 데이터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공단은 향후 서울대 분석센터가 보건의료분야 뿐 아니라 금융 등 경제분야 데이터 연계∙융합 연구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해 인공지능 혁신전략 등 정부 뉴딜 정책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대 오세정 총장은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설치해 수도권 남부 지역 연구자에게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국립대학으로서 공적역할 강화 및 보건의료, 사회과학, 금융 등 데이터 연계 융합 연구의 중심지로서 데이터 경제 활성화의 선도 이미지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