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복지부, "오늘 의협 방문하려 했으나 의협이 거절...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대화 원해"

    의협회장-복지부 차관 참여하는 '보건의료발전협의체' 구성 제안...연말까지 보건의료정책 로드맵 마련

    기사입력시간 2020-08-05 17:06
    최종업데이트 2020-08-05 17:0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건복지부가 대한의사협회에 소통과 협력을 위한 '보건의료발전협의체' 구성을 전격 제안했지만, 대한의사협회가 만남을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5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대한의사협회의 복지부-의협 협의체 구성·운영 제안에 대해 수용 입장이라고 발표했다. 

    복지부는 “의협과 구체적인 협의체의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보건의료정책실장이 의협을 방문하고자 했으나, 의협은 제3의 장소에서 만남을 요청했다”라며 “복지부는 이를 수용해 다시금 오늘 서울 모처에서 만남을 제안했다. 그러나 의협은 내부 논의를 거쳐 복지부가 제안한 만남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이러한 의협의 결정에 대해 깊은 안타까움을 밝혔다. 

    복지부가 제안하는 협의체는 의료계 요구를 반영해 그 명칭을 ‘보건의료발전협의체’로 하고, 올해 연말까지 로드맵 마련을 목표로 복지부 차관과 의협 회장이 함께 참여하는 구조라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협의체에서는 의료계가 제안한 요구안 뿐만 아니라 지역의료개선, 의료전달체계, 보건의료발전계획수립 등 보건의료 현장의 중요한 과제를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복지부는 의료계와 진정성 및 신뢰를 바탕으로 계속 대화해 나갈 것이다.  의협 역시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한편, 복지부가 3일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발송한 ‘전공의 복무 관리 감독 철저 및 복무 현황 자료 제출’ 공문은 7일 예정된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의료까지 포함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시 환자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수련병원에 사전 조치 등을 요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공문에서 전공의들이 수련규칙에 어긋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전공의 연차 신청은 필수의료에 차질이 없는 선에서 승인할 것을 요청해 전공의들의 공분을 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