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메디컬아이피, AI 체성분 분석 솔루션 '딥캐치' 의료기기 2등급 인증

    "AI 기반 혁신 기술로 체성분 지표 활용한 대사질환 조기진단, 예후 예측 등 가능해질 것"

    기사입력시간 2020-12-22 16:17
    최종업데이트 2020-12-22 16:17

    딥캐치 소프트웨어 이용 화면.
    의료 인공지능(AI) 토털 솔루션 기업 메디컬아이피㈜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성분 자동 분석 AI 소프트웨어 '딥캐치'의 의료기기 2등급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딥캐치는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한 번의 클릭만으로 CT영상에서 근육, 지방 등 전신 체성분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각각의 부피, 면적 등을 산출해주는 의료영상 분석 소프트웨어다.

    전신 CT영상을 업로드하면 온몸의 체성분을 7개 구조물(피부, 뼈, 근육, 내장지방, 피하지방, 장기, 뇌척수)로 분할해주며 각 영역을 컬러가 입혀진 3차원 영상으로 즉각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치에 따른 근육 및 지방의 부피와 면적, 복부 둘레, 체지방율에 대한 자동 분석 리포트도 제공된다.

    메디컬아이피 관계자는 "체성분 변화는 대사성질환, 근감소증 등으로 직결되고 이는 환자의 예후나 사망률과도 밀접하게 연관된다"며 "이에 대한 연구가 세계 각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국내·외 의료기관은 물론 글로벌 의료장비 업체, 임상시험 전문기관 등에서도 딥캐치 Demo 요청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딥캐치는 10월 출시 이후 다수 국내 대학병원을 비롯 프랑스 종합암센터(UNICANCER) 중 하나인 앙리 베크렐 센터(Centre Henri Becquerel)에도 판매되는 등 체성분 분석 연구를 진행하는 국내외 의료기관에서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다.

    회측은 "추가 촬영 없이 병원 내 확보된 CT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정확도 97% 이상의 기반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 각종 암, 간질환, 근감소증, 대사증후군 등 다양한 연구분야에 적용 가능하다"고 했다.

    메디컬아이피 박상준 대표는 "딥캐치는 의료기관이 보유한 의료영상 빅데이터의 가치를 전·후향적으로 제고하는 동시에 건강과 직결된 체성분지표를 연구함으로써 의미 있는 바이오마커를 발굴할 수 있는 혁신 솔루션"이라며 "향후 내수용 인증과 FDA, CE 등 해외 주요 인허가 또한 추진해 보다 많은 의료현장에 딥캐치가 도입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