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병협회장 3파전, 의대 정원 확대·PA합법화·경영난 돌파 '중점'

    선거 4월 10일, 간선제 선거인단 39명이 선출....1번 정영호 후보 "중소병원과 대학병원 연대"

    2번 정영진 후보 "원격의료 준비와 감염병 대비" 3번 김갑식 후보 "저수가와 의료전달체계 개선"

    기사입력시간 2020-03-28 18:39
    최종업데이트 2020-03-30 09:25

    사진 왼쪽부터 정영호, 정영진, 김갑식 병협 회장 후보.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한병원협회 회장 선거가 3파전으로 좁혀진 가운데, 2주 뒤에 치러지는 회장 선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병협 회장 선거에 도전장을 낸 후보자들은 기호 1번 정영호 대한중소병원협회장, 기호 2번 정영진 경기도병원회장, 기호 3번 김갑식 서울시병원회장 총 3명이다.
     
    병협 회장은 상급종합병원장과 중소병원장이 번갈아 회장을 맡고 있다. 현재 39대 회장이 상급종합병원장으로 당선됐기 때문에 이번 40대에선 관례적으로 중소병원에서 회장이 나올 차례다. 세 후보 모두 현재 맡은 자리에서 코로나19 후속대책을 고민하며 눈에 띄는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있다.

    병협 회장 선거는 오는 4월 10일 제60차 병협 정기총회에서 판가름이 난다. 회장 선출은 간선제로 이뤄지며 선출위원의 배정 비율은 회비납부액에 비례한다. 투표인원은 지역별 단체 19명, 직능별 단체 20명 등 총39명이다.

    구체적인 배정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시병원회가 3명, 경기‧부산‧대구·경남북‧대전·세종·충남‧울산병원회가 각각 2명, 인천‧광주‧강원‧충북‧전남북‧제주가 각각 1명씩이다. 직능단체별로는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가 8명, 중소병원회가 6명, 국립대학교병원장협의회, 국립‧시·도립병원·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 한국의료·재단연합회, 대한정신의료기관협회, 노인요양병원회가 2표씩의 투표 권한을 갖는다.
      

    의대 정원 늘리고 PA합법화, 의료인력 확충에 세 후보 모두 ‘찬성’
     
    이번 40대 병협 회장 후보들의 공통적 공약은 '코로나19 후속대책'과 '의료계 인력난 해결'이다. 특히 단기적으로 PA(Physician Assistant, 의료보조 인력) 합법화를 시작으로 의대 정원을 확충하는 등 근본적으로 정책 방향성 자체를 개혁할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해당 문제는 대한의사협회의 정책 기조와 반대되는 것으로 향후 두 단체 간 의견충돌도 예상된다.  
     
    기호 1번 정영호 후보는 인력 문제에 대해 의협과 병협의 의견 충돌은 당연한 것이라고 봤다. 정영호 후보는 "의협은 의사가 회원인 단체고 병협은 의료기관이 회원이다. 이 때문에 병협은 의료기관에 속해 있는 모든 인력을 대변할 수밖에 없고 입장차는 존재한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병원은 환자 진료와 직원들과 의료진 등 모든 것을 고민하다 보니 의사 개인의 권익만 고려할 수 없다. 병협은 의료기관의 문제를 고민하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의과대학 정원 1000명 증원과 개원의사 1만명을 병원급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라며 "물론 반대도 많을 것으로 안다. 그러나 병원들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이 같은 정책의 방향성을 가지고 긴 흐름으로 정부와 함께 노력한다면 언젠간 인력난이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호 2번 정영진 후보는 "최근 의협과 의료인력 부족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앞으로 중요한 것은 의사 개인이 아니라 의료진이다.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등 의료진이 하나의 팀이 돼 대한민국 의료를 이끌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는 “병원에 의료 인력이 부족한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이제는 큰 틀에서 고질적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때다"라며 "적어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의 의사인력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기호 3번 김갑식 후보는 "향후 의협과도 잘 상의해야겠지만, 국가와 국민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의사 정원을 늘려야 하는 것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로도 여실히 드러났다”며 “현실적으로 인력 충원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단기적 해결책과 중장기적 대안을 나눠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단기적 대책으로는 의료진의 역할 재조정도 필요하다. 의사가 할 수 있는 영역의 일부를 간호사가 대체하고, 간호사 역할 일부를 간호조무사가 대체해 인력난을 유연하게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단체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협의체의 기능의 대폭 강화가 필요하다"며 "의협을 포함한 정부와 병협, 국회와 병협 간 관계를 돈독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요양급여비 선지급만으로는 안돼, 코로나19 이후 병원 경영난 돌파 중요   
     
    세 후보 모두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한 후속조치를 핵심 사안으로 꼽았다. 요양급여비 선지급만으로는 병원들의 어려움을 감당할 수 없을 것으로 우려했다. 

    정영호 후보는 "코로나19가 터지고 나서 중소병원들의 매출이 30~50% 가량 줄었다. 여러 가지 대안도 만들고 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한 수준"이라며 "정부 각 부처, 공단 등을 뛰어다니며 담당자들을 만나고 있지만, 다 각자의 입장이 있다고 한다. 너무 졸라댔더니 이제 전화도 안 받는 곳도 있다"고 했다.
     
    정 후보는 "곧 개학을 앞두고 4월 하순부터 5월초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할 가능성이 많다. 병원들을 안정화해 고용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라며 "복지부는 대체로 병원계 설명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데도 상황이 녹록치 않다. 그러나 설득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정영진 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해 병원과 정부 모두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졌다며 대안 마련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매출 감소가 심각해 병원들의 줄도산이 눈앞에 놓였지만, 현실적으로 정부가 해줄 수 있는 정책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이럴 때일수일수록 정부의 정책 파트너로서 실행 주체가 되어 성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코로나19로 모든 산업과 자영업이 무너지고 있다. 정부에 의료계만 살려달라고 주장하기도 어렵다"며 "언제 끝날지 모르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요양급여비가 선지급되더라도 금방 상환해야 되고, 의료기관 융자지원도 금리가 낮은 편이 아니라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갑식 후보는 요양급여비 선지급 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다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현 정책은 한‧두 달 정도 연명할 정도 정책이다. 현재는 상환 대출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경영이 안정되기 까지 적어도 1~2년이 걸린다. 몇 달 안에 상환하라고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영호 “병원계 연대”  정영진 “원격의료 준비와 감염병 대비” 김갑식 “병원계 고질적 문제 해결"  
     
    이와 별도로 정영호 후보는 병원계의 연대를 주문했다. 정영진 후보는 코로나19 사태로 파생된 문제 해결을 우선적으로 챙기겠다고 했다. 김갑식 후보는 의료전달체계‧저수가 등 병원계 고질전 문제 해결을 약속했다. 
     
    정영호 후보는 "현재의 의료전달체계는 확실히 잘못된 부분이 많다. 환자들의 의료 선택권을 제한할 수도 없지만 현재 상급종합병원 문턱이 낮아지며 환자 쏠림이 심해지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정부는 중소병원과 대학병원의 관계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병원들의 관계가 경쟁이 아니라 보완할 수 있는 관계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의원급도 일차의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해주는 것이 시급하다. 훌륭한 의사 인재들이 모두 개원에 치중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정영진 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해 발생된 문제 해결 등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원격의료, AI 등 도입 준비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정 후보는 "이번 코로나 사태를 보면 전화상담 등 원격의료가 적극적으로 도입돼 쓰였다. 이미 원격의료, 의료AI 등은 미국 등 선진국에서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라며 "우리나라도 언젠가는 원격의료가 도입될 것이다. 지금부터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부작용을 줄이면서 도입할지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대형 감염병 사태는 최근추세로 보면 5년에 한번씩 발생하고 있다"며 "코로나19도 아직 언제 끝날지 장담할 수 없지만, 코로나19로 파생된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다시 찾아올 수 있는 감염병 사태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이 그 대안 중 하나”라고 피력했다.

    김갑식 후보는 병원계의 고질적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는 "그동안 고질적인 저수가 문제로 병원들은 비급여 진료행위를 늘리는 것 말고는 살아남기가 어려웠다"며 "이제는 진료행위에 대한 적절한 보상체계를 만들어 적정 수가를 판별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위해 상급종합병원을 선택하는 환자가 지금 보다 더 부담을 지도록 해야 한다"며 "그래야 의원이나 중소병원에서도 가능한 진료는 중소병원을 찾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