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의협 "이달 내로 전 회원 의견 수렴한 뒤 투쟁 로드맵 마련하겠다"

    정부 회의 일체 보이콧…최대집 회장 SNS 활동에 대한 비판에는 "앞으로 진중할 것"

    기사입력시간 2019-02-13 15:07
    최종업데이트 2019-02-13 16:10

    사진: 대한의사협회 박종혁 홍보이사 겸 대변인.

    [메디게이트뉴스 정다연 기자] 대한의사협회는 13일 의협용산임시회관에서 의료정상화를 위한 대정부 투쟁을 위해 보건복지부 및 산하기관에서 주최하는 회의 참여를 일체 거부하고 위원 추천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구체적인 로드맵은 제시되지 않았다. 의협은 우선 이달 내로 전 회원의 의견을 온라인으로 수렴한 다음에 대응 방식을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대해서는 회의가 아니므로 회의 거부에 포함되지 않지만 회원들 의견에 따라 거부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대한의사협회 박종협 대변인은 "2019년을 맞아 급격한 인건비 상승으로 의료기관들이 폐업 위기에 처해 있다"며 "하지만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전 요양기관에 국민건강보험 강제지정제를 취하고 있다. 정부의 정책 통제 아래 있다. 최저임금이 올랐다고 의료기관이 마음 대로 환자들에게 병원비를 더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의협은 그동안 이에 대한 대안책을 제시하라는 의견을 보건복지부에 요구해 왔다. 수가는 의사의 월급이 아니다. 수가에는 약제비, 의료행위, 간호사 노동비용 등이 다 포함돼 있다. 환자가 제대로 치료를 받으려면 저수가로는 힘들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도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맞아 의료 저수가 문제에 공감하는 의견을 보였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의협은 대통령과 보건복지부의 이 같은 의견에 대해 진정성을 가지고 협의에 응하고 꾸준히 논의 해왔다. 하지만 1월 31일까지 지켜본 결과 아무런 대안이 없었다"며 "결국 중요한 것은 정부의 의지다. 의협은 변화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에 대해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변인은 "이런 상황이라면 신뢰 없이 협의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신뢰 구조가 깨졌다"며 "의협은 오늘 보건복지부 및 산하기관이 주최하는 회의에는 일체 참여를 거부하고 위원 추천을 중단하겠다고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회의가 아니므로 여기에 포함되지 않지만 회원들이 원한다면 이 또한 거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의협은 현 의료제도가 지속가능하지 않고 심각하게 판단하는 상황이다. 일단 회원의 의견 수렴을 수집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의견 수렴은 전 회원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할 예정이다. 전 회원 여론 수집은 이달 안으로 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투쟁 로드맵 또한 이 연장선에서 진행할 것이다. 회장 혼자 독단적으로 파업을 진행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회원들의 뜻에 기반해 투쟁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는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의 SNS 활동에 대한 회원들의 비판에 대해 답변이 나왔다. 

    박 대변인은 "요즘은 SNS를 많이 쓰는 시대다. 회원들의 비판에 대해 최대집 회장 또한 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 의협 회장의 SNS가 개인적인 SNS 활동을 넘어서는 것에 대해 동감한다. 앞으로는 좀 더 진중하게 회무를 진행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