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27일부터 미국발 입국자 자가격리 의무화, 유럽발 입국자처럼 전수검사 가능할까

    정부 "국가 위험도‧검사 효율성 고려한 조치…검사 역량 높여 전수검사 확대 검토"

    기사입력시간 2020-03-25 18:06
    최종업데이트 2020-03-25 18:0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정부가 27일부터 유럽에 이어 미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검역 강화를 밝혔다. 특히 향후 입국자 검역 대책이 훨씬 강화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 주목된다.
     
    실시간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는 최악의 상황에는 미국발 입국자를 포함해 위험지역 입국자 전원에 대한 전수조사 등 검역이 대폭 강화될 수 있다는 뜻이다.
     
    우선 유럽과 미국 입국자에 대한 검역 정책을 비교해 보면 다소 차이가 있다. 유럽의 경우 정부는 입국자 모두에 대해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음성이 나오더라도 자가격리 의무화 조치를 내렸다. 반면 미국은 유증상자에 대해서만 진단검사가 이뤄지고 이외 전원 자가격리 의무화 조치는 같다.
     
    이 같은 방역 강도의 차이는 정부가 미국보다는 아직 유럽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위중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5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유럽과 미국은 위험도에 있어 상황이 다르다"며 "3월 3주차 1만명당 확진자는 유럽이 84.6명, 미국의 3월 4주차 1만명당 확진자 수는 28.5명"이라고 말했다.
     
    즉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하지만 아직까지 두 지역의 확산세 차이가 3배가량 나고 있다는 게 정부의 견해인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국내 진단검사 효율성 측면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하루 평균 가능한 진단검사량은 1만건에서 1만5000건 사이다. 현재 인력과 장비 면에서 최대로 끌어올린다고 해도 2만건을 넘기 힘들다는 게 정부 측의 설명이다.
     
    미국에서 하루 평균 들어오는 입국자 평균이 2500명 정도다. 그러나 급작스럽게 이들에 대한 검사를 모두 진행하게 되면 어딘가에선 진단검사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정부는 국내 검체 채취 역량을 고려해 일단 자가격리를 통해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는 것을 우선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손영래 홍보관리반장은 "현재 우리나라는 요양병원 표본조사, 유럽 입국자 전수검사, 의료인 의뢰에 따른 진단검사 등 하루에 1만건에서 1만5000건 정도 검사를 수행하고 있다"며 "갑자기 2500명 가량의 검사가 추가되면 검사 총량이 넘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도 25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검사를 하려면 시약이 있어야 하고 PCR 검사를 할 수 있는 검사실과 검사자가 있어야 한다. 또한 검체를 채취하는 의사와 의료진도 충분히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는 "현재 시약은 어느 정도 충분히 보유하고 있으나 갑자기 검사기관 등을 늘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검사물량을 초과하지 않게 검사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이유로 정부는 향후 검사역량을 높이는 한편, 국제 상황에 따라 입국자 검역 단계를 보다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미국의 위험도는 유럽보다 낮지만 절대적으로 입국하는 사람 숫자가 많다. 이 때문에 결과적으로 확진자 수는 비슷하거나 오히려 많을 수 있다"며 " 장비가 늘어나거나 아니면 검사실에 검사인력이 늘리면 검사를 할 수 있는 물량 자체는 더 증가시킬 수 있다. 미국 입국자 전수조사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국내 요양병원과 정신의료기관 등 전수조사 확진율이 저조하다는 점에서 입국자에 대한 검사 우선순위를 높여야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 가능하다"는 여지를 남겼다.
     
    정은경 본부장은 "요양병원과 정신의료기관에 대한 전수검사는 밀폐된 공간에 고위험군이 밀집돼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검사가 필요했다고 본다"며 "미국 입국자의 경우도 미국에서 하루만에 1만명씩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위험이 급증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검역을 강화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