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외과의사회 "또다른이국종 교수 양산해선 안돼…의료제도 개편해야"

    "국가와 사회, 병원이 이국종 교수를 학대하고 있다"

    기사입력시간 2017-11-24 15:51
    최종업데이트 2017-11-24 19:44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국가와 사회, 아주대병원이 외과의사 이국종 교수의 선량함을 이용해 그를 노예부리듯 학대하고 있다. 제2, 제3의 (환자를 돌보느라) 집에 가지 못하는 이국종 교수를 양산하면 안 된다.“

    대한외과의사회는 24일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교수를 바라보는 외과의사들의 목소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의사회는 “국가가 책임져야 할 의료정책과 사회복지 정책을 민간에서 담당하고 있다. 헌법에는 자유민주주의라고 명시했지만 의료라는 부분만은 사회주의를 선택했다”라며 “(국가는)의료 제공을 민간에 맡기는 잘못을 저질러 놓고 누구도 바꾸려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이국종 교수는 아덴만에서 총상을 입은 석해균 선장을 치료해 외과의사의 위상을 널리 알렸고, 며칠 전에는 북한 판문점을 넘어 월남하다가 총상을 입은 북한군 병사를 수술하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고 했다. 

    의사회는 “외과의사에서 봤을 때 잘못 전달되고 있는 부분이 있어 아쉽다”고 했다. 의사회는 “국가는 의료 제공을 민간에 맡기는 잘못을 저질렀다”라며 “이것을 바꾸지 않는다면 모든 외과의사가 이국종 교수처럼 되기 전에는 희망이 없다”고 밝혔다. 

    의사회는 “이국종 교수라도 혼자서 이 많은 잘못된 시스템을 바꿀 수 없다"며 "중증외상센터 하나를 건립하는 것이 이국종 교수의 이름을 알리는 일이  될수 있고, 외상환자 한 명을 살리는 일이 될 수는 있지만 국가 전체의 의료시스템이나 잘못된 의료시스템을 바꿀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이 교수는 한쪽 눈이 실명한 상태로 알려져 있으며, 연간 4회 귀가한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다”라며 “이것은 개인 이국종의 학대이며, 이 교수의 가정을 파괴하는 일”이라고 했다. 

    의사회는 “이번 기회에 외과의사로서 수십년간 잘못된 건강보험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편해야 한다”라며 “정부는 (칼잡이인데도)칼을 놓는 외과의사만을 양산하는 현재의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