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공보의협의회, 세계 주니어 의사들에 코로나19 대응 경험 공유

    가이드라인과 동영상 자체적으로 제작…최세진 부회장, 세계적 지식 공유 필요성 강조

    기사입력시간 2020-04-17 11:41
    최종업데이트 2020-04-17 11:50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15일 세계의사협회/주니어 의사 네트워크(WMA/JDN) 원격 회의에서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한국의 주니어 의사들의 분투 (Combat of Junior Doctors in Korea against COVID-19 Pandemic)’라는 주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날 최세진 대공협 부회장은 공중보건의사 제도에 대한 소개와 국내 확진자 현황, 국내의 의과 공보의들이 진행한 구체적인 방역 활동에 대해 상세히 알렸다.
     
    최세진 부회장은 “대공협은 각종 현장 운영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라인과 동영상을 자체적으로 제작해 배포 했다”며 “공보의 개인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개인보호장구의 수요를 조사하고 페이스쉴드 등 현장에 당장 필요한 물건은 우선 분배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최 부회장은 “그 외도 대공협은 적절한 장비 분배와 더불어 카카오톡 대화방을 운영해 파견자들 사이에 효과적인 정보공유와 노하우 전수를 중개, 현장 간의 정보 불균형을 줄이는 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공보의들의 노력과 대공협의 보조가 적절히 조화돼 코로나19 현장에서 효율적 방역업무가 진행될 수 있었다는 게 최 부회장의 견해다. 그는 “대규모 인원이 환자들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환경에서 일했음에도 불구하고 다행히 공보의 인력 중 코로나19 확진자는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며 ”이는 현장 공보의들의 희생과 대공협의 보조가 적절히 조화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대공협은 감염병 예방을 위한 전 세계적인 지식 공유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최세진 부회장은 "국제적으로 감염병의 역학, 관리, 치료에 대한 지혜를 공유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국제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할 필요도 있다"고 전했다.
     
    최 부회장은 "이를 통해 지금 진행되는 코로나19 뿐만이 아니라,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팬데믹에 대해 더욱 긴밀한 국제적 공조를 준비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얻은 다양한 지식과 감염관리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국제적으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공협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수가 감소세에 들어가면서 국민들의 사회적 거리 두기와 위생관리에 대한 경계심이 조금 주춤해지자,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와 함께 ‘젊의의사협의체’의 이름으로 포스터를 제작· 배포하고 동영상도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