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고대안암-신테카바이오 정밀의료 MOU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구축 박차

    AI 적용 질병예측 연구 등 추진

    기사입력시간 2017-10-18 10:08
    최종업데이트 2017-10-18 10:09

    사진: 신테카바이오-고대안암병원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 관련 MOU 체결식 (출처: 신테카바이오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이지원 기자] 고대 안암병원과 유전체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신테카바이오가 지난 17일 전략적 업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의료정보 빅데이터 통합 솔루션 개발 및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질병예측 연구와 환자계층화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고대 안암병원은 이번 MOU를 통해서 유전체 빅데이터 통합 및 분석전문 회사인 신테카바이오의 유전체맵(PMAP)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융합 연구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정밀의료 연구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고대의료원이 최근 국가전략프로젝트 정밀의료사업에 선정되면서, 고대 안암병원은 정밀의료기반의 암 진단·치료법과 클라우드 기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다양한 기업들과 개방형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는 약물환자 계층화, 바이오마커개발 등 정밀의료를 구현하는 밑거름이 될 뿐만 아니라 마커 기반의 진단기술과 신약개발 등 부가가치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구축 사업을 이끌고 있는 이상헌 사업단장(고대 안암병원 재활의학과)은 "고대의료원의 방대한 의료 데이터와 유전체 빅데이터가 활용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적용된 고도의 컴퓨팅 기술이 필수이며, 신테카바이오가 최적의 파트너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고대 안암병원 이기형 병원장은 "고대병원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하는 최첨단융복합의학센터에는 중증질환자를 위한 정밀의료 기반의 맞춤형 진료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신테카바이오의 뛰어난 기술과 고대병원의 임상 노하우가 만나 대한민국 정밀의료 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내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테카바이오(Syntekabio Inc.)는 최근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의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항암 신약 후보 물질의 적응증 및 바이오마커 발굴 솔루션과 신약 후보물질 도출 모델을 개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