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신현영 의원 "백신휴가는 물론 '접종인센티브' 도입해야"

    17일 복지위 전체회의에서 권덕철 복지부장관, 정은경 질병청장에 질의

    기사입력시간 2021-03-17 14:45
    최종업데이트 2021-03-17 14:45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7일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휴가 및 이상반응 대응체계에 대해 관련해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청장에 질의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접종이후 하루, 이틀정도 부작용을 경험하면서도 현장에서 대체인력이 없다는 이유로 쉴 수 없는 의료인들의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른바 ‘백신휴가’의 제도화 필요성까지 언급하고 나섰다.

    코로나19 백신접종 초기부터 '백신휴가'의 필요성을 주장해 온 신 의원은 "오늘의 노동이 곧 오늘의 생계인 분들이 있다"며 "일용직 노동자, 특수고용 노동자는 물론이고 체력을 요하는 수술이나 내시경 스케쥴이 매일 있는 의료인들이 발열이나 근육통과 같은 증상 때문에 접종을 미룰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전 국민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백신 휴가'는 물론이고 '백신 인센티브' 제도를 노동자들에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백신휴가를 위한 지원 범위, 재원 마련 등에 대해 질의했다.

    질병청 정은경 청장은 "범부처적으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젊은층에서 주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서 보편적으로, 증상에 따라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변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특정 계층이 아닌, 백신 접종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해당될 수 있도록 지침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신의원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을 호소하며 응급실을 찾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응급실 대란'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마련도 촉구했다.

    신 의원은 "국민들은 나의 상황에 맞는 지침을 원한다"며 "의료인이 직접 맞춤형 상담을 해 주지 않으면 응급실로 몰리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 청장은 "일반국민 접종 시작과 맞춰 1339 안내 전문성을 높이는 등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신현영 의원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보임됐다. 현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으로 코로나19 대응 관련 폭넓은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신 의원은 이번 예결위 보임으로 예산 심사에도 역할을 하게 됐다.

    신 의원은 "그 어느 때보다도 보건의료의 중요성을 국민 여러분께서 절감하고 계시는 지금, 적확한 예산 편성으로 코로나19 사태 종식에 조금이라도 힘을 더 보태도록 하겠다"며 "특히 코로나19 대응인력 생명안전수당 등 현장에 필요한 예산 편성이 원활히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