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카테고리

검색

0

엔에이백신연구소, 일양약품과 백신개발 R&D 협력

비강투여 상온보관용 인플루엔자 백신 개발 위해 업무협약 체결

기사입력시간 20-07-23 06:14
최종업데이트 20-07-23 06:14

이 기사를 많이 읽은 의사


엔에이백신연구소는 일양약품과 상온 보관 비강투여용 인플루엔자 백신 개발을 위한 기술 교류 및 공동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엔에이백신연구소의 비강 백신의 핵심 플랫폼 기술인 어주번트(면역보강제) 제제화 기술을 기반으로, 일양약품의 인플루엔자 4가 백신 최종 원액을 활용해 상온 보관 비강투여용 인플루엔자 백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강 백신 개발에 대한 경쟁력이 있는 엔에이백신연구소와 인플루엔자 항원 개발 역량을 갖춘 일양약품은 R&D 협력체계를 통해 신성장동력인 비강 투여용 인플루엔자 백신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 R&D 협력을 통해 새로운 백신의 임상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수되는 경우 기존 다양한 백신을 비강, 상온보관 용 백신 개발로 사용하는 새로운 플랫폼 기술로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체결식에는 일양약품 김동연 사장, 엔에이백신연구소 김동호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날 김동호 대표는 "기반 시설이 열악한 국가에서는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독감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엔에이백신연구소 측은 "내부 효능 검증을 통해 기존 시장의 근육 주사 백신보다 비강 흡입으로 전달하면 주사를 사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상온 백신 보관을 넘어서 세포성 면역을 증가해 다양한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교차 면역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