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바이오산업의 핵심은 '협업'

    [기획①] 신테카바이오의 정밀의학

    기사입력시간 2017-06-02 06:10
    최종업데이트 2017-06-02 08:59

    [기획] ICT 융합 의료를 대비하다

    메디게이트뉴스는 'ICT 융합 의료를 대비하다'를 주제로 바이오 업계가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소개한다. 맞춤형 의료를 위한 유전체 분석을 핵심 사업으로 하는 기업,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투자기업(VC), 정부 출연기관, ICT 융합의료에 활발한 연구중심병원 등은 미래 먹거리를 위해 어떤 구상을 하고 있을까?  

    (1편) 바이오산업의 핵심은 '협업' - 신테카바이오 경영총괄대표 김태순 사장

    [메디게이트뉴스 이지원 기자]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ICT 융합의 미래 의료는 개인별 맞춤형 치료인 '정밀의학(Precision Medicine)'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밀의학 혹은 정밀의료는 유전체 분석이 그 토대가 된다.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 조사에 따르면 세계 정밀의료 시장은 2015년 미화 390억에서 2016년부터 연간 10.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3년까지 877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이라고 한다. 
     
    신테카바이오(Syntekabio)는 특정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유전자 빅데이터에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해 특정 약물에 더 효과가 있는 군과 그렇지 않은 군, 또는 부작용이 있는 군을 찾아내는 '개인유전체맵(PMAP) 플랫폼'과 컴퓨터 가상 임상시험을 할 수 있는 '인실리코(in silico) 플랫폼'을 사업화하고 있는 회사다.

    또 차세대 유전자 시퀀싱(NGS) 검사를 토대로 하는 유전자 질환 스크리닝 기술에 대해 복지부의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

    신테카바이오는 이러한 유전자 분석 플랫폼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국적 제약사 등과 협력해 신약 개발에 따른 로열티를 받는 형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있다. 

     
    그림: 신테카바이오의 사업분야(출처: 신테카바이오 홈페이지)
     
    바이오산업의 핵심은 '협업'
     
    신테카바이오 김태순 경영총괄대표가 바이오산업 얘기를 꺼내며 처음 던진 말은 '협업'이다.
     
    유전자 질환 스크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회사인 신테카바이오는 다른 기업들이 이 플랫폼을 통해 더 큰 레버리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협업한다. 
     
    최근 바이오 산업에서 가장 '핫'한 분야 중 하나로 꼽히는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CRISPR-Cas9)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앞서가는 '툴젠'과 파트너 관계를 맺은 이유다. 유전자 질환 스크리닝을 잘 해서 이들에 대한 유전자 교정이 잘 이뤄진다면 좋은 협업 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테카바이오는 툴젠 외에도 유전자 분야의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카이노스메드는 새로 개발한 'KM-819'라는 파킨슨병 치료 후보 신약을 신테카바이오의 플랫폼을 이용해 환자를 계층화 해 특정 유전자를 가진 파킨슨 환자에게 더욱 효과가 있다는 정밀의학 컨셉을 수립하기도 했다.
     
    카이노스메드와의 협업으로 마이클제이폭스 재단이 보유한 600여명의 파킨슨 환자 유전체 DB도 확보할 수 있었다.
     
    게다가 파킨슨 환자를 계층화한 연구자료 덕분에 닥터 샤르코(샤르코마리투스 질환을 알린 의사)가 있는 피티에 살페트리에병원(Hôpital Pitié Salpêtrière, 프랑스 파리 소재) 신경계 질환 재단과도 800명 가량의 DB를 지속적으로 같이 연구하는 것을 약속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플랫폼 회사라는 장점을 살려 알츠하이머 질환 쪽으로도 신뢰할만한 해외 기관과 협력해 유전체 DB를 구축할 계획이다.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삶의 질이 중요해지면서 유전체분석기업 등 ICT 기반 헬스케어 관련 기업이 가져갈 마켓은 앞서 살펴본 것처럼 지속적으로 커질 수 밖에 없다.

    식약처를 비롯한 정부가 유관기업 및 전문가들과 소통하면서 합리적인 제도를 만들어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신테카바이오는 이를 바탕으로 ICT 기반 헬스케어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의 개인 유전자 검사 허가, 다양한 임상적 활용에는 역부족
     
    우리나라에서도 개인 유전자 검사(DTC: Direct to Customer)가 작년부터 법적으로 가능해졌는데, 허가된 유전자 검사만으로는 아직 검사 후 임상적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는 평가가 있다.

    신테카바이오는 개인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위해 국내외 70여 개 피부·성형외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오라클 메디컬 그룹과 협력하기로 했다.

    김 총괄경영대표는 "현재로서는 1차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임상적 의의가 있을 피부미용, 아토피, 탈모, 노화, 비만 등 건강관리 유전자 검사 서비스 및 맞춤형 약품, 화장품을 개발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신테카바이오 김태순 경영총괄대표 ©메디게이트뉴스

    또 다른 분야로 유전체 데이터를 라이프 로그 데이터와 통합 분석할 계획을 갖고 있는데, 공동 개발 연구를 위해 휴레이포지티브와 손잡았다.

    여기서 라이프 로그 데이터는 어디서 어떤 식사를 했는지, 운동은 했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스마트기기로 기록하거나 웨어러블기기를 통해 수집한 것으로, 휴레이포지티브는 스마트기기를 통해 이를 기록하고 코칭해 건강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신테카바이오는 개인유전체맵(PMAP) 플랫폼과 컴퓨터 가상 임상시험을 위한 인실리코(in silico) 플랫폼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병원과의 긴밀한 협업 또한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정밀의료센터와 임상연구센터를 산학협동으로 이끌어가길 원하는 대학병원과도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
     
    김태순 총괄경영대표는 협업 사례를 소개하면서 "우리나라가 바이오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산업이 자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민간기업들이 협업하는 생태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피력했다.

    신테카바이오의 개인유전체맵(PMAP) 플랫폼 기술
     
    신테카바이오의 R&D 총괄대표이자 창업자인 정종선 대표는 "개인유전체맵 플랫폼은 유전질환이나 암세포의 새로운 변이를 분석하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약물 반응 혹은 비반응 환자의 계층화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혁신기술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 신테카바이오의 창업자이자 CTO인 정종선 R&D 총괄대표(신테카바이오 제공)
     
    2009년 바이오벤처로 설립된 신테카바이오는 유전자 검사 전용 마하슈퍼컴퓨팅 기술을 2014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으로부터 출자 받았다. .
     
    이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이용해 수천 명의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NGS 전장유전체 데이터를 수집∙정리하고, 자체 개발한 엔진으로 통합·분석해 통합유전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여기서 통합유전체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활용 및 응용하는 '개인유전체맵(Personal Genome MAP) 플랫폼 기술'이 바로 신테카바이오의 핵심기술이다.
     
    이 플랫폼에는 인간의 30억 개 염기서열 전체가 염기 단위로 정렬돼 있고, 다양한 응용을 위해 관련성에 따라 대립유전자깊이(allele depth), 유전형질정보(genotype), 반수체정보(haplotype)라는 3가지 데이터베이스로 분류돼 있다.
     
    그는 또한 "유전체 검사는 시퀀싱을 마친 원시 데이터를 복잡한 분석을 거쳐 최종 보고서를 도출하는 BI(Bioinformatics, 생명정보학) 영역을 포함하는데, 이 안에는 많은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 통계, 생물학적 지식, 전산시스템 그리고 각종 참고자료가 들어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테카바이오는 BI 분석에 미국 하버드 병리과에서 수행하는 5가지 분석단계 외에 독자적인 4가지 기술을 추가하고 있다"며 그 네 가지 기술로 마하슈퍼컴퓨팅 시스템, 유전체 주석 시스템, 휴먼 하플로타이핑, 바이오 빅데이터용 검색시스템을 들었다.
     
    그림: 개인유전체맵 플랫폼 기술(출처: 신테카바이오 홈페이지)
     
    정밀의학(맞춤의료)은 정부와 의사, 환자 모두에게 유리
     
    유전자 검사 비용이 일반인들이 지불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있어 유전자 검사를 바탕으로 정밀의학이 실현될 시기가 머지 않았다.
     
    그리고 미국 FDA와 유럽 EMA의 정밀의료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빌어 건강보험공단이나 의사, 환자 모두에게 유리하다는 게 김 경영총괄대표의 입장이다.  
     
    건강보험공단 혹은 보험회사는 의사들이 개개인의 유전적 특성을 바탕으로 약의 용량을 정하고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감안해 처방할 경우 비용 대비 효과적이라고 판단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의사 입장에서도 3일 뒤 처방한 약물에 대한 반응을 살펴볼 때 좀 더 객관적인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환자 입장에서도 필요 이상으로 많은 약물을 오랫동안 복용한다든가 부작용 등이 생길 가능성이 줄어들어 비용도 줄기 때문에 맞춤 의료 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는 올라 갈 것으로 예상했다.
     
    유전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알고리즘 기반 의학' 도래
     
    김태순 경영총괄대표는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정밀의료 컨셉으로 신약을 개발하면 신속 심사 혹은 프리미엄 가격 정책 등을 이용해 자국 신약개발 회사를 대상으로 당근 정책을 펴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맞춤의료에 있어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전략적으로 도전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더 나아가 "15년 전 코호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증거 기반 의학(Evidence-based Medicine)'이란 혁명이 있었다면, 이번에는 유전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알고리즘 기반 의학(Algorithm-based Medicine)'이라는 변화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끝으로, 김 경영총괄대표는 "세상에 큰 변화가 있을 때 새로운 비전과 시장이 생긴다"며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니치(niche) 마켓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