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국감서 뭇매 ‘국립중앙의료원’...“영업사원 수술실 출입 전면금지하겠다”

    [2018 국감] 의원들 비판 한목소리에 정기현 원장 공식사과...“CCTV 설치 문제 검토 예정”

    기사입력시간 2018-10-24 12:22
    최종업데이트 2018-10-24 12:22

    사진: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대리수술, 마약류 관리 소홀 등 연이은 문제로 논란을 일으켰던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이 24일 국정감사에서 공식 사과했다. 의료기기 영업사원의 수술실 출입을 전면 금지하고 CCTV 설치를 검토하는 등 대책 마련도 약속했다.

    정기현 원장은 이날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질의에 “불미스러운 사건이 연이어 발생한 데 송구스럽다.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에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공식 사과했다.

    남 의원은 “수술실에 의료기기 영업사원이 출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라며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기기 영업사원의 수술실 입실 시 외부인으로 출입을 허용하고 있는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정 원장은 “출입대장에 인적사항, 방문목적을 간단하게 기록하고 출입을 허용하고 있었다”라고 답했다.

    정 원장은 “(외부인 출입 제재 강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꼼꼼하게 마련하겠다”라며 “영업사원의 수술실 출입을 전면중지하고 CCTV 설치 문제도 검토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CCTV 설치 필요성이 대두한 것에 대해 일정부분 의사, 의료기관의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통감한다”라며 “수술실 출입구가 아닌 수술방 자체에 CCTV 설치를 하는 부분은 환자 동의,사생활 침해 문제 등을 보건복지부, 다른 기관들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직원들의 독감 백신 불법 투약 문제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정 원장은 “감사기능만으로는 (독감 백신 불법 투약 문제를) 잡아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라며 “징계여부 관련해서는 수사의뢰와 함께 결과를 받으면서 (관계자들을) 전원 보직해임하고 승진인사에서 배제했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이후 인사위원회를 열어 문제를 처리했다”라며 “더디게 진행된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내부 감사보고서에 위법 행위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위법행위가 없었나”라고 질의했고, 정 원장은 “그렇게 생각되지 않아 수사를 의뢰했다”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국립중앙의료원은 국가 보건의료정책의 표본이 되기에 다른 병원과 다르다”라며 보건복지부의 신속한 감사를 촉구했다.

    최도자 의원(바른미래당) 또한 “내부 감사결과 영업사원의 수술 참여가 없었다고 했지만 여태까지 이런 사실을 숨겨온 것은 국민을 기만한 것이다”라며 “한 점 의혹없는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 원장은 “드릴 말씀이 없고 창피하다. 정체성부터 흔들리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철저히 반성하고 개선해 나가겠다. 한 점 의혹없이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도 “(최근 문제가 된 국립중앙의료원 사태에 대한) 지도, 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