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복지부 "의료진 폭행사건, 경찰청에 공문 보내고 재발방지 대책 논의"

    제3차 의정 실무협의체 회의에서 모두발언 통해 익산병원 의사 폭행사건에 유감 표시

    의협, 필수의료의 급여화 점진적·단계적으로 추진 '기본입장' 재차 강조

    기사입력시간 2018-07-05 17:14
    최종업데이트 2018-07-05 17:14

    ▲제3차 의정(醫政) 실무협의체 회의에 앞서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메디게이트뉴스 권미란 기자] "전북 익산의 한 병원에서 발생한 의료진 폭행사건에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경찰청 등 관련 기관에 협조요청을 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할 것이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보건의료정책관은 5일 서울 용산구 어린이집안전공제회에서 열린 '제3차 의정(醫政) 실무협의체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정책관은 "익산 폭행사건은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2015년도에 관련 법이 개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고 했다.

    그는 "의료진 폭행은 국민 안전과 건강에 직결되는 만큼, 경찰청 등 관련 기관에 공문을 보내 협조요청을 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하겠다"며 "대국민 홍보사업도 같이 진행하겠다. 의협과 논의해서 이견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심사체계 개편을 주제로 진행되는 오늘 회의에서는 성과를 낼 수 있길 기대한다"며 "선량한 의사들이 소신껏 진료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강대식 의정협상단장은 약국 자살예방 시범사업, 만성질환관리 수가 시범사업, 수면다원검사 급여화 등 최근 이슈와 관련해 의료계와 논의 없이 진행된 점에 대해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문재인 케어)에서도 의료계에 대한 배려와 함께 중소병원에 대한 대책이 더 요구되고 있다"며 "오늘 의정협의회가 의료계와 정부의 소통창구인 만큼 사안별로 논의되는 과정에서 보고된 대로 최종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강 단장은 "의협은 필수의료의 급여화를 점진적,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라며 "의협은 진정성 있게 회의에 임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 심도깊은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