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코로나19 백신 나와도 수조 투입·부작용 우려...생활방역 최대화로 시간벌어야"

    복지부, 물량 확보 어려움·부작용 위험 등 고려할 때 '지역사회 감염 최소화' 전략 중요성 강조

    기사입력시간 2020-08-01 08:38
    최종업데이트 2020-08-01 08:38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을 종식하려면 '백신'을 개발해야 한다. 백신 개발은 물론 물량 비축과 가격 협상, 접종 우선순위 선정, 부작용 모니터링·면책 범위 등의 과제도 해결해야 한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7월 31일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코로나19 백신 글로벌 개발 동향 및 확보 전략'을 주제로 연 헬스케어 미래포럼에서 이 같은 어려움을 고려할 때 '생활방역'이라는 '백신'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신의 공평 분배와 접근성 보장이라는 지구촌 아젠다를 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논의하는 공론의 장에서 국내 개발 지원·해외 수입 병행이라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는 것보다 지역감염 최소화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임상3상에 들어간 백신은 모더나 mRNA백신, 화이자·바이오테크 mRNA백신,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 바이러스벡터백신 등 5개며, 국내 회사 중에서 3상에 들어간 곳은 없으나 제넥신이 1/2a상에 들어갔으며 SK바이오사이언스와 진원생명과학 등이 임상을 준비 중이다.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묵현상 단장은 "백신 출시시기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나 범국가적 지원을 볼 때 1~2년 안으로 가능할 전망이다. 다만 백신이 개발된다고해서 모두 끝나는 것이 아니다"라며 "예상 단가와 효능, 생산설비 등 다양한 문제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사진 = 묵현상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

    묵 단장은 "우리나라는 비교적 인구가 적어 가격과 물량 협상이 어려울 것이다. 게다가 백신을 개발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와 영국정부 등이 적극적으로 생산설비 확보에 나섰으나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국내 원천기술이 없어 글로벌 공동연구개발에 참여하기도 어렵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투트랙전략'을 세웠다. 국내 대학과 연구소, 기업 등의 R&D를 적극 투자하는 동시에 해외 개발 백신을 도입하는 방안을 병행하는 것"이라며 "이와 함께 메르스, 사스 등의 교훈으로 추진한 안동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화순 미생물실증지원센터 등이 올해 안으로 마련될 예정이며, 최근 복지부가 나서서 SK바이오사이언스와 아스트라제네카의 공급협력의향서 계약도 마쳤다. 이제 임상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국제백신연구소 송만기 역시 "투트랙 전략은 적합하나, 사실상 해외 개발 백신을 들여오는 것이 우선일텐데 효능도 가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백신 선택부터 상당한 문제가 될 것"이라며 "물량 확보와 동시에 가격협상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며 안전성 문제에 대한 책임소재도 논의·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고려대 감염내과 정희진 교수도 "5000만 도즈를 동시에 구할 수 없어 어떤 사람부터 먼저 접종할지 고민해야 한다. 감염학회, 역학회, 기초의학자 등 전문가 의견을 모은 후 사회적 공감대를 얻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고려대 감염내과 최원석 교수도 "의료체계, 국가기반을 유지하는 부분에 우선 접종하되, 이전의 사스 백신과 다른 전염병이고 기저질환자나 고령 등에 효과가 없다면 우선순위에서 제외시키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짜야 한다"고 제언했다.

    국립암센터 기모란 교수는 "이미 미국은 워킹그룹을 운영해 백신 선택과 접종 우선순위 등을 논의하고 있다. 워킹그룹 내 41명에는 임상, 소아학, 노인학 등은 물론 철학, 사회학 등의 연구자도 참여하고 있다"면서 "한국도 이 같은 워킹그룹을 운영해야 하며, 동시에 백신 배분을 의료진부터 할지, 간병인과 환자 보호자는 포함할지, 필수인력 범위는 어디까지 넣을지 등도 고민해야 할 때"라고 제안했다.

    기 교수는 "백신을 수입한 후 사실상 임상시험3상에 준하는 리얼월드(임상현장) 효과평가를 해야 한다"면서 "현재 국가예방접종 데이터는 질병관리본부로, 환자정보는 건강보험공단으로 나뉘는데,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두 데이터는 추후 효과평가와 연구를 위해 건보DB로 통합·축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일단 백신 확보 자체에 수조원의 재원이 필요하며, 개발 기간이 짧기 때문에 접종 이후 부작용 모니터링도 장기간 해야 한다. 접종 우선순위를 위한 연구용역도 해야 하며 백신 선택을 위한 비용과 효능, 다양한 변수에 대한 고민도 이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권 원장은 "사실상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것은 생활방역이라는 '백신'을 활용하는 것"이라며 "지역사회 전파를 최소화해 다른 나라에서 백신 접종과 부작용 등을 상황을 지켜보면서, 그 시간 동안 국내 백신 회사가 다량의 물량을 확보해 최저 비용으로 안전하게 투입하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국내 백신개발업체 역시 정부처럼 '투트랙 방식'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할 방침을 밝혔다. 
     
    사진 = SK바이오사이언스 조태준 실장.

    이날 SK바이오사이언스 조태준 전략기획실장은 "정부가 시행하는 국내 R&D지원과 해외 개발 백신 수입이라는 투트랙은 매우 시기적절한 방식"이라며 "SK 역시 자체 백신 개발에 적극 투자하는 동시에 안동의 생산역량을 이용해 해외개발된 제품들에 대한 CDMO(위탁개발·제조), CMO(위탁생산) 등으로 접근하는 방식도 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조 실장은 "제품R&D 과정은 물론 실제 발매 가격과 투자 비용 차이 등 경제적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으나, 이는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차원에서 의미를 갖는다"며 "현재까지 범정부TF를 통해 비임상, 임상, 생산 지원은 충분하나, 개발 이후가 문제다. 회사입장에서는 제품 발매 후 정당 가격을 받고 적정 프로세스(가격협상)로 가치를 환원해주는 지원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전에 범정부TF가 코로나19 종식이후라고 끝까지 백신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구매와 비축까지 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주는 게 현재 연구개발 지원에서 가장 중요하다"며 "적정 가격 정책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국장은 "이미 백신 연구 지원에 대해 대통령까지 언급한 만큼 그 약속을 꼭 지킬 것이다. 국내에서 개발된 백신은 정부가 최종 구매해서 기업의 노력을 보상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추후 발생하는 다른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응체계가 마련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