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정은경 본부장 국립보건연구원 질의에 “질병관리청도 연구기능 필요”

    역학연구·감염병별 특성 등 연구와 정책 평가 위한 조직과 인력 확대 강조

    기사입력시간 2020-06-04 18:23
    최종업데이트 2020-06-04 18:25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4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에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방대본부장)에게 국립보건연구원의 향방을 묻는 질의가 폭주했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질병관리청 승격 과정에서 국립보건연구원을 복지부 산하로 이관하고 국립보건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를 국립감염병연구소로 확대 신설한다고 밝혔다. 이에 의료계는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연구원의 감염병 연구기능 자체에 공백이 생길 수 있고 연구원이 복지부 관료주의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수 있다고 비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질병관리청 자체적인 감염병 연구기능도 필요하기 때문에 연구 조직과 인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국립보건연구원은 감염병 연구 이외 유전체 연구나 재생의료 연구 등 보건의료 전반에 대한 연구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복지부가 통합적으로 사업들을 포괄하려는 판단을 갖고 있다"면서도 "질병관리본부가 청이 되더라도 연구기능은 필요하다. 이 때문에 역학적인 연구나 모델링, 감염병별 역학 특성 등 연구와 정책 평가를 위한 조직과 인력 확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차피 감염병 연구도 감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현안에 집중하는 연구가 우선이기 때문에 연구소는 질병관리청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굳이 국립보건연구원을 질병관리청과 분리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정 본부장은 역할이 조금 다르다고 답했다. 즉 감염병 연구에도 여러 분야가 있다는 것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감염병 연구에도 여러 분야가 있다. 감염병의 원인과 기전을 밝히는 기초 기전연구가 있고 백신과 치료제 개발 연구도 있을 것이다"라며 "연구원은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이 같은 보건의료 성격의 연구는 보건의료 R&D조직과 융합해 추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반면 감염병에 대한 역학과 정책, 공중보건연구는 별도로 연구기능을 확대해 질병관리청 소속 연구조직으로 만드는 방안도 협의를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향후 질병관리청 승격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에 대해 지역단위 조직 확대를 위한 인력과 기능보강을 언급했다.
     
    그는 "일부 인사들은 국립보건연구원이 빠지면서 질본의 인력이 줄어든다고 말하는데 청으로 승격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조직이 새로 만들어질 예정"이라며 "기관을 관리하고 정책을 기획하는 파트가 많이 증가돼야 하고 지역단위 조직도 확대해 지역단위 감염병 위기 대응이나 예방접종, 의료감염 관리와 만성질환 조사연구도 늘어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