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병원의사협의회 비대위 "의협 임시대의원 총회 결과 의료계 미래와 투쟁 성패 결정"

    "의협 대의원들은 민초 의사와 의대생들의 뜻 받들어 올바른 결정 내려야"

    기사입력시간 2020-09-17 18:43
    최종업데이트 2020-09-17 18:43

    사진=대한병원의사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대한병원의사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병의협 비대위)는 17일 성명서를 통해 "향후 의료계의 미래와 투쟁의 성패를 결정할 임원 불신임안 등이 상정되는 대한의사협회 임시대의원총회의 결과는 매우 중요하다"며 "의협 대의원들은 민초 의사와 의대생들의 뜻을 받들어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병의협 비대위는 "8월의 무더위도 무색할 정도로 뜨겁게 타올랐던 젊은 의사 중심의 의료계 투쟁은 지난 4일 이후 엄청난 혼란에 빠졌다. 개원의와 봉직의는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했던 일에 대한 자책감에 시달리고 있고 전공의는 파업 복귀 이후 내홍을 겪고 있으며 의대생은 본과 4학년들의 국시 응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로 휴학을 철회해 지도부에 대한 불신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병의협 비대위는 "불과 2주전만 해도 정부와의 투쟁에서 승리를 목전에 두고 있었던 의료계의 투쟁이 이렇게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까지 놓이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의료계를 대표하는 의협회장이 회원들의 뜻에 반하는 날치기 합의를 독단적으로 진행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병의협 비대위는 "언제든 정부와 여당이 파기하기에 용이한 합의문을 작성해놓고서는 이를 투쟁의 성과로 포장하고 투쟁 과정에서 상처 입은 전공의들과 국시에 응시하지 못하고 있는 본과 4학년에 대한 대책도 없이 범투위 해산을 통해 투쟁을 종료하려 한 최대집 회장의 말과 행동에 모든 의사, 의대생들은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병의협 비대위는 "이러한 분노가 의협 대의원들에게 전해져 임시총회 발의안에 찬성하는 동의서가 빠르게 모이기 시작하자 다급해진 의협 집행부는 대회원 서신을 통해 회장 탄핵이 되면 의정합의가 파기될 수 있다는 어이없는 궤변을 늘어놨다. 집행부 내 모 임원은 대의원들에게 문자를 보내 임시총회 발의안에 동의해 주지 말 것을 종용하는 업무방해 행위도 서슴지 않았다"고 했다.

    병의협 비대위는 "대통령이 탄핵됐다고 해서 대통령이 맺었던 외교 협약이 무효가 되지 않듯이 의협 회장의 탄핵과 의정합의문의 효력 유지는 법적으로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그런데도 마치 2014년 의협 회장 탄핵으로 인해 당시 정부와 의협의 합의가 파기된 것처럼 진실을 왜곡하는 의협 집행부의 행태는 용서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시총회가 성사돼 탄핵에 포함된 임원들의 업무가 정지돼도 회장을 포함한 대다수의 의협 임원들은 업무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의협 회무에 문제가 생긴다는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특히나 이번에 업무가 정지되는 임원들은 이번 의료계 투쟁과 협상 실패의 주 책임자들이기 때문에, 이 임원들이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의료계 투쟁 성공과 의사들의 권익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병의협 비대위는 "출범 이후부터 2년여의 시간 동안 현 의협 집행부가 보여왔던 무능하면서도 반회원적 회무를 보면서 많은 의사 회원들은 실망과 좌절감을 느꼈고 이번 투쟁 과정에서 보여준 의협 회장 및 집행부의 독선과 회원 배신행위는 회원들의 분노를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수준에까지 이르게 하고 있다. 의사 회원 및 의대생들을 배신하여 전 의료계를 정부와 여당에 팔아넘긴 행태에 대한 책임을 묻고 아직 끝나지 않은 의료계 투쟁을 제대로 다시 시작하기 위해서는 현 의협 회장 및 집행부에 대한 탄핵과 전 직역을 아우르는 비상대책위원회의 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병의협 비대위는 "이제 모든 공은 의협 대의원회에 맡겨졌다. 전국의 의사와 의대생들은 회원들의 뜻을 대변해야 하는 대의원들이 정말로 회원들의 뜻을 제대로 받들고 있는지를 지켜볼 것이다. 특히나 이번 투쟁의 중심에 있었던 젊은 의사와 의대생들은 대의원들이 의료계 투쟁을 이어나갈 의지가 있고 젊은 의사와 의대생들의 희생에 응답하는지를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