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이재명 후보 "청소년 방역패스 논란, 정부 설명 노력 부족 탓"

    과학적 설명하고 이해 구해야...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부작용에 대해선 무조건적 지원∙보상

    기사입력시간 2021-12-09 23:52
    최종업데이트 2021-12-09 23:52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사진=이재명 후보 SNS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최근 청소년 방역패스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부는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식당∙카페∙학원∙도서관 등으로 확대하며 내년 2월1일부터 12~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도 백신패스를 적용한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후 해당 결정에 대해 학부모와 청소년들 사이에서 접종을 강제하는 것이라며 반발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후보는 9일 자신의 SNS에 ‘청소년 백신패스 논란, 국민과 함께 가야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라는 글을 올려 정부의 청소년 백신패스 적용 결정이 성급했다고 꼬집었다.

    해당 글에서 이 후보는 “정책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일관성이 더 중요하다”며 “그간 정부가 청소년 백신접종을 권고사항이라고 한 후 충분한 설명이나 사회적 논의없이 곧바로 백신접종을 강제하는 정책을 내놓은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아청소년 백신접종이 필요하더라도 백신 효과성∙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 불식 및 보상∙지원 강화 방안이 먼저 제시됐어야 한다”며 “왜 청소년 접종이 필요한지 과학적 설명을 통해 이해를 구하고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과정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소아청소년들의 백신 접종 후 부작용에 대해서는 조건 없는 지원과 보상을 해줄 것을 제안했다

    이 후보는 “소아청소년들은 사회에서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대상”이라며 “이들의 백신접종과 관련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과학적 인과성 여부와 무관하게 지원과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대상에 대한 국가의 특별한 책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에는 여야가 따로없다. 국민의힘에서도 여러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감사하다”며 “백신접종에 대한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정부, 여야가 함께 모여 구체적 논의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소년 방역패스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비등하자 정부도 개선책을 내놓겠다며 한발 물러선 상황이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9일 브리핑에서 “소아·청소년에 대해 2월 1일부터 방역패스를 학원 등에 적용하겠다는 발표를 하고 많은 학부모님들이 우려와 지적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학부모·학생 및 관련 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방역패스 제도를 시행할 때 보완하는 방법,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관계부처와 협의하며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