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신간] 근골격계 통증의 치료 전략과 임상 가이드

    기사입력시간 2024-09-19 02:53
    최종업데이트 2024-09-19 02:53

    신간 '근골격계 통증의  치료 전략과 임상 가이드'(Shintaro Kudo 지음, 정효준·서준원 옮김, 신흥메드싸이언스)가 출간됐다.

    이 책의 큰 특징은 관절 기능장애를 유발하는 구조를 운동학과 해부학으로 밝히고, 그 구조에 대한 도수치료를 초음파 영상장치(초음파)를 이용해 시각화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또한 관절 기능장애가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조직학적 관점에서 관절 주위에 소성결합조직의 존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에 따르면 통증 치료에서 근육이나 관절낭, 인대를 치료 대상으로 하면 효과가 느리고 자연치유를 방해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그러나 관절 기능장애에서 관절 주위 소성결합조직의 존재에 눈을 돌리면 그 치료에는 즉각적인 효과를 충분히 끌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동시에 침습성이 낮은 ‘치료’가 될 수 있다.

    저자는 지금까지 해왔던 스트레칭이나 근력 트레이닝에 더해 이 책을 읽어 보는 것이 임상에서 환자와 함께 싸우고 있는 치료사들에게 새로운 무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절 주위에 존재하는 소성결합조직의 분포와 기능, 그에 대한 치료 효과는 앞으로 밝혀질 것이 많기 때문이다. 

    저자는 "관절 주위에 존재하는 소성결합조직의 분포와 기능, 그에 대한 치료 효과는 앞으로 밝혀질 것이 많다. 이 책이 이미지의 것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