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미국심장협회, 심혈관 건강 필수 요소로 '수면' 추가…"성인 매일 7~9시간 자야"

    심혈관 건강 평가 체크리스트 업데이트…수면 포함 8개 항목 채점 도구로 사용

    기사입력시간 2022-07-02 11:39
    최종업데이트 2022-07-02 11:39

    사진: AHA Life's Essential 8 Circle graphic(자료=AHA 홈페이지).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미국심장협회(AHA)가 심혈관 건강 체크리스트를 업데이트 하면서 최적의 심혈관 건강을 위한 필수 요소로 수면을 추가했다. AHA는 심혈관 건강을 위해 성인은 매일 7~9시간, 연령에 따라 어린이는 더 많은 수면을 취할 것을 제안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AHA는 심혈관 건강 평가를 위한 'Life’s Essential 8'을 최근 공식 저널인 Circulation에 발표했다. 이전까지는 체크리스트의 기타 건강 및 생활 습관 요소로 ▲니코틴 노출 ▲신체 활동 ▲식단 ▲체질량지수 ▲혈당 ▲혈중 지질 ▲혈압 7개 항목을 채점 도구로 사용했으나 올해부터는 여기에 수면 건강 항목을 추가했다.
     
    심혈관 질환은 전세계적으로 사망 원인 1위다. AHA의 2022년 심장 질환 및 뇌졸중 통계 업데이트에 따르면 미국에서 약 1억2150만 명이 고혈압, 1억 명이 비만, 2800만 명 이상이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다. 반면 미국 보건복지부(HHS)의 미국인을 위한 신체 활동 지침에서 권장하는 수준에 맞게 신체 활동과 운동을 하는 사람은 전체 성인 4명 중 1명에 불과하다.
     
    AHA는 "지난 20년 동안 진행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모든 심혈관 사건의 80% 이상이 건강한 생활 습관과 알려진 심혈관 위험 요인의 관리에 의해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AHA 회장인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파인버그의대(Northwestern University’s Feinberg School of Medicine) 도널드 로이드-존스(Donald M. Lloyd-Jones) 교수는 "수면 지속시간에 대한 새로운 지표는 수면이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더 건강한 수면 패턴을 가진 사람들은 체중이나 혈압, 제2형 당뇨병 위험과 같은 건강 요소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한다는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수면 측정 방법의 발전으로 이제 사람들은 집에서 자신의 수면 습관을 안정적이고 일상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AHA는 2010년 심혈관 건강에 대한 7가지 지표를 처음 정의하고 최적의 심장과 뇌 건강을 위한 구체적인 건강 행동과 건강 요인을 파악했다. 새로운 임상 지침과의 일관성 또는 새로운 측정 도구와의 호환성을 위해 기존 측정 기준 중 네 가지가 재정의됐으며, 점수 시스템은 2세 이상이면 누구나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최적의 심혈관 건강을 위한 Life's Essential 8 구성 요소는 건강 행동과 건강 요인 두 가지 구요 영역으로 나뉜다. 건강 행동에는 식이 요법과 신체 활동, 니코틴 노출, 수면이 포함되며, 건강 요인으로는 체질량 지수(BMI)와 콜레스테롤 수치, 혈당, 혈압이 있다.
     
    Life's Essential 8에서는 8가지 건강 척도에 대한 평균 점수를 기반으로 0~100점 사이의 점수를 주도록 점수 시스템이 업데이트됐다. 전체 점수가 50 미만이면 심혈관 건강이 '나쁨'을 나타내고, 50~79점은 '중간', 80점 이상이면 '높음'으로 간주된다. AHA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혈압, 키, 체중을 최소 5년마다 측정해 가장 정확한 점수를 얻도록 권장한다.
     
    먼저 식이 요법(업데이트됨) 관련 인구 수준(연구 및 공중보건 목적의 경우)에서 식이 평가는 DASH(Dietary Approach to Stop Hypertension) 식사 패턴에 있는 요소의 일일 섭취량을 기반으로 하도록 했다. DASH 방식의 식이 점수는 과일, 채소, 견과류 및 콩류, 전곡류, 저지방 유제품의 높은 섭취, 나트륨과 붉은 육류 및 가공육, 가당 음료의 낮은 섭취 등 8가지 구성요소로 구성된다.
     
    개인 수준(개인의 건강 관리 및 식생활 상담을 위한 경우)에서는 심혈관 건강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미국인을 위한 지중해식 식사 패턴(MEPA)을 사용한다. MEPA는 올리브유, 채소, 베리류, 육류, 생선, 유제품, 곡물 등을 매주 섭취하는 빈도에 대해 16개의 예 또는 아니오 질문으로 측정할 수 있는 DASH식 식사 패턴이다. MEPA 스크리너에는 설탕이 첨가된 음료 소비는 포함되지 않으므로, 평가 시 임상의가 질문하는 것을 권장했다.
     
    신체 활동(변경 사항 없음)은 미국 신체 활동 지침(U.S. Physical Activity Guidelines for Americans, 2nd edition)에 정의된 대로 주당 중등도 또는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한 총 시간(분)으로 측정한다. 성인에서는 주당 150분 이상의 중등도 신체 활동 또는 주당 75분의 격렬한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최적이다.
     
    니코틴 노출(업데이트됨)로 기존에는 가연성 담배만 감시했으나 업데이트되면서 전자담배 또는 베이핑(vaping) 장치 사용에 따른 노출과 간접 흡연 노출도 포함시켰다.
     
    또한 AHA는 이상적인 하루 평균 수면 시간(신규)으로 성인은 하루 7~9시간, 5세 이하는 10~16시간, 6~12세는 9~12시간, 13~18세는 8~10시간을 제시했다.
     
    가장 높은 수준의 심혈관 건강과 관련 있는 체질량 지수(변경 사항 없음)는 18.5~24.9다.
     
    혈중 지질(업데이트됨) 측정 기준은 총 콜레스테롤 대신 비-HLD 콜레스테롤을 모니터링하는 기본 수치로 사용하도록 업데이트했다. 비-HDL 콜레스테롤은 사전에 금식 없이 측정할 수 있고 모든 사람에게서 안정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는 점이 반영됐다.
     
    혈당(업데이트됨) 항목은 1형 또는 2형 당뇨병 또는 당뇨병 전단계가 있거나 없는 사람의 헤모글로빈 A1c 측정값 또는 혈당 수치 옵션을 포함하도록 확장시켰다. 헤모글로빈 A1는 장기 혈당 조절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혈압(변경 사항 없음) 기준은 협회의 2017년 지침에 따라 120/80mmHg 미만을 최적 수준으로, 고혈압은 130-139mmHg 수축기 혈압 또는 80-89 mmHg 확장기 혈압으로 정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