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서울시내과의사회 "코로나 환자 아닌 응급환자들이 죽어가고 있다"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지켜야…무차별적 선별검사, 격리위주 정책 개선 필요

    기사입력시간 2022-01-06 06:06
    최종업데이트 2022-01-06 06:0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시내과의사회는 5일 성명을 통해 "지금도 코로나 환자가 아닌 응급환자들이 죽고, 죽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의사회에 따르면 얼마 전 평소 지병으로 병원치료를 받던 43세 남자환자가 응급 상황으로 119에 연락했다. 환자는 스스로 몸을 추스려 119 구급차에 탑승해 병원으로 후송 중 여러 병원에서 코로나 사태로 인해 환자를 받을 수 없다고 해서 운전 중인 구급차 안에서 치료 가능한 병원을 알아보던 중 심정지가 발생해 결국 모 대학병원 응급실로 가서 응급 심폐소생술을 받고 몇 주를 인공호흡기로 연명하다 결국 사망했다.

    의사회는 "제때 치료를 못 받은 응급환자들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건들이 최근 우리 사회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 정부는 코로나 확진자에만 매달려 코로나 병상 확충에 사활을 걸다가 이런 사태를 촉발했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당장  수술을 받아야 하는 암환자 수술예정일이 뒤로 밀리고 만삭의 산모가 48시간이내에 발급한 코로나 음성 확인증이 없다하여 분만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앰뷸런스 안에서  분만을 하게되는 나라가 제대로 된 나라인가"라고 했다.

    의사회는 "18세 이상 2차 접종률 93%, 60세 이상 부스터 접종률 77% 이상으로 백신 접종률은 전세계 최고, 의료접근성도 전세계 최고, 항체치료제도 충분한 대한민국에서 이동은 119를 통해서만 가능하고 진료 및 치료도 음압시설이 있는 곳으로 한정했다. 사실상 격리조치만 취해져 중세 한센병 환자 수준으로 확진자의 건강추구 기본권리가 크게 훼손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무증상 환자들의 동선을 추적하고 0.5%~1.5% 진단되는 무차별적 PCR 검사, 무조건적,깜깜이식 격리방식을 언제까지 지속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의사회는 "의료접근성이 세계최고인 우리나라에서는 지금 같은 무차별적 검사와 격리 보다는 효율적인 검사방식의 도입, 즉 증상유무에 따른 최소한의 PCR 검사와 흉부엑스레이검사, 고위험 확진자에 대해서는 초기부터 렉키로나 등 적극적인 항체치료, 변이종류에 따른 효율적인 확진자 외래 및 재택 관리 방식으로 대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방역패스도 국민들에게 짐이 되고 있다고 했다. 의사회는 "식사시간 식당에 손님이 몰릴 때 방역패스 정책으로 QR코드를 의무적으로 확인해야 하고 시스템 오류, 업데이트 오류 등으로 제대로 작동을 못하면 이를 자영업자들이 손님들의 갖은 불평을 들으며 처리해야 하는데 이와 비슷한 상황을 코로나백신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는 이미 겪었던 상황이다. 매일 변하는 원칙 없는 예방접종 시행령으로 일선 위탁의료기관에서는 접종자들에게 온갖 욕설 등 불평을 받아 번아웃이 됐으나 정부에서는 모르쇠로 일관 모든 책임을 위탁의료기관으로 전가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의사회는 "정부는 더 이상 코로나 환자에 밀려 치료를 제때 못 받고 사망하는 국민이 없도록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지켜달라. 정부는 방역을 핑계로 더이상 위탁의료기관, 자영업자 그리고 모든 국민들에게 희생 강요를 중단하라. 정부는 현재의 무차별 선별검사, 격리 위주의 코로나 방역대책을 즉시 개선하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