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닥 마스크 구매 알림은 사용자의 마스크 구매 가능 요일마다 자동으로 앱 알림(푸쉬)을 통해 주변 마스크 판매점의 위치와 재고량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똑닥을 설치한 후 알림 제공과 위치 정보 제공에 대해 동의하면 자동으로 서비스가 시작된다.
예를 들어 출생연도가 1968년인 사용자에게는 매주 수요일 오전에 '오늘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다'는 앱 알림을 제공하며 똑닥 앱에 배우자나 자녀 등 가족을 등록해 둘 경우 이들의 마스크 구매 가능 요일도 알려준다.
알림 창을 터치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똑닥이 제공하는 '실시간 마스크 지도' 페이지로 이동해 주변 약국 등 공적 마스크 판매처의 위치와 재고량을 확인할 수 있다.
똑닥은 "최근 마스크 5부제 실행으로 구매 요일에 혼동을 겪는 사용자와 마스크 지도 앱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층 및 노년층을 위해 이번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소개했다.
실제로 똑닥에 따르면 마스크 지도 서비스 이용자 중 55세 이상은 6% 가량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35세에서 44세 이용자가 전체의 50%를 차지해 가장 많았으며 25세에서 34세 이용자가 27%, 45세에서 54세 이용자가 14% 순이었다.
비브로스 송용범 대표는 "이제 지인이나 자녀의 도움을 받아 앱을 설치해 두기만 하면 중장년층과 노년층도 마스크 구매 가능 일자와 판매처를 보다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어 손쉽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한 전화나 방문 문의로 업무에 혼란을 겪고 있는 약국 등 판매처의 업무 효율성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