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방재승 교수 만난 안철수 선대위원장 "시민단체 포함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 구성해야"

    안철수 선대위원장 26일 분당서울대병원 방문해 방재승 비대위원장·전공의 등 회동…70여분간 의정 중재안 논의

    기사입력시간 2024-03-26 13:52
    최종업데이트 2024-03-26 14:35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사진=국민의힘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의료계와 만나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 구성을 중재안으로 내놨다.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선 시민단체 등을 포함한 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안 위원장은 이날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 방재승 위원장 및 임원진 4명과 전공의 대표 1명을 만나 이 같은 중재안에 대해 70분간 비공개 변담을 진행했다. 

    면담 직후 안철수 위원장은 "어제부터 전국 40개 의대에서 교수 사직서 제출이 시작됐다. 우리 국민이 최대 피해자가 되는 의정 강대강 충돌을 여기서 끝내야 한다"며 "이에 따라 중재안을 마련했다. 우선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의정협의체가 아니라 정부와 의사단체 양측이 받을 수 있는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가 있어야 한다. 공신력 있는 국내 기구, 시민단체가 포함돼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또한 현재 2000명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재검토와 과학적 근거, 데이터를 통해 검증해서 증원 숫자를 산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의대정원 증원 적용은 3~6개월 정도 예상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합의 이후 추후 적용해야 한다"며 "의사들이 환자 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처해달라. 의료파업을 한 달 이상 지속되면 의료체계는 회복할 수 없는 상태로 붕괴되니 전공의 복귀를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중재안 마련 이외에도 필수의료 체계 개선과 의과학자 육성, 지방의료체계 확충 등도 병행돼야 한다"며 "의대정원 확대를 넘어 전공의들이 의료계 내부, 정부에 대한 불신을 걷어내야 이들이 의료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전공의 사법리스크를 해결하고 전공의 처우개선, 전문의 중심병원 확충, 강압적 업무개시명령을 제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