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환자와 함께 하는 의사결정, '공유의사결정' 주제 학술대회 열린다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오는 24일 서울대 간호대 대강당서 춘계학술대회 개최

    기사입력시간 2023-06-09 16:40
    최종업데이트 2023-06-09 16:40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는 오는 24일 서울대학교 간호대학에서 2023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환자와 함께하는 의사결정, 즉 공유의사결정(Shared Decision Making, SDM)이란 주제로 진행된다. 이는 의사 단독 또는 환자 단독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의사가 환자에게 임상적 근거에 기반한 여러 치료방법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 환자가 최선의 결정을 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공유의사결정은 치료과정에 대한 환자의 순응도를 높이고, 내려진 결정에 대한 후회의 빈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의사결정 과정에서 환자의 건강문해력을 파악해 정보를 전달하게 됨으로써 건강형평성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연구가 있다.

    국내에서 공유의사결정은 대한신장학회가 만성콩팥병 환자의 투석방식 결정에 적용돼 좋은 반응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유방외과 또한 젊은 유방암 환자에서 임신과 관련해 환자와 함께 고민하고 결정하는 방법을 수행해 진정한 환자 중심 치료를 도입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연구 및 진료를 바탕으로 2023년 환자-의사 공유 의사결정 연구사업단을 선정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공동의사결정을 위한 원칙과 모형에 대해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김범석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실제 사례에 대해 동국대 일산병원 신장내과 신성준 교수와 서울아산병원 최정연 교수,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 패밀리링크 박정숙 가족상담사가 논의를 이어간다.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유상호 회장은 "환자-의사 관계가 대칭적이면서도 비대칭적인 성격을 갖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환자와 함께하는 의사결정에 대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려고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