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소통' 강조한 이필수 집행부 100일...회원권익센터 가장 큰 성과

    수술실 CCTV 등 산적한 법안 저지 주력 중...향후엔 선제적으로 법안 마련 계획

    기사입력시간 2021-08-13 13:33
    최종업데이트 2021-08-13 13:35

    사진=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 취임 100일 온라인 기자회견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취임 100일을 맞은 대한의사협회 41대 집행부가 그간의 성과와 향후 회무 방향에 대해 보고하는 자리를 가졌다.
     
    12일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열린 온라인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필수 회장은 지난 100일을 정의롭고 올바른 의료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밑바탕을 다지는 기간이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회원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회원권익센터’ 개소 및 운영을 가장 큰 성과로 꼽았으며, 후보 시절부터 강조해 온 ‘소통’을 국회, 정부 부처, 유관 단체 등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실행에 옮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향후에는 지금처럼 수술실 CCTV, 의사면허 관리 강화 등 이미 발의된 법안을 저지하는 데 그치지 않고, 회원 권익 신장을 위해 선제적인 법안 만들기에 나서겠다고 공언했다.
     
    그 일환으로 이달 말까지 대선기획단 출범을 마무리하고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의료계의 의견을 포함할 수 있도록 정치권과 적극 소통에 나설 계획도 밝혔다.
     
    이 회장은 “41대 집행부는 국민들이 바라보는 의사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회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며 “지금 시점에서 회원들이 만족할만한 성과를 나열하긴 아직 미흡하지만 이제 첫 발을 내디딘 만큼 지난 100일을 토대로 앞으로는 더욱 구체적이고 실질적 결실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Q. 지금까지 41대 집행부의 가장 큰 성과와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
     
    출범 이후 소통을 통해 의료계 전문가 단체로서 위상을 격상하고자 최선을 다했다. 국회, 정부, 유관단체 들과 소통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건 회원들과 소통이라 생각한다. 회원이 최우선인 의협을 만들기 위해 회원권익센터를 만들었다. 지난 7월3일 센터 개소식 이후 3000개의 단순민원과 60여개의 심층 민원이 들어와 해결됐거나 해결되는 과정에 있다. 민원이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인데 앞으로도 회원들의 어려움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처럼 회원과 소통창구 만들고 힘든 부분들을 공감하고 해결해준 것이 이번 집행부의 가장 큰 성과다.
     
    아쉬운 점은 시작이 어려웠다는 것이다. 비급여 보고 의무화를 비롯해 이미 많은 법안들이 통과된 상태였고, 국회에서 논의중인 불합리한 법안도 산적해있다. 하지만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게 이번 집행부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최대한 회원분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불리한 상황에서도 팔방으로 뛰어다니고 있다.

    현재는 회원 권익을 해치는 각종 법안 저지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논 회원 권익 신장을 위한 자율징계권 취득,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필수의료 살리기, 지역 중소병원 살리기 등 선제적이고 능동적 법안 만들겠다.
     
    Q. 수술실 CCTV 설치, 의사면허 취소법에 대한 대응과 향후 법제정 이후 대안은 마련된 상태인가?
     
    법안들의 문제점이 충분히 알려지지 않은 상태라 대외협력 파트를 중심으로 여야를 막론하고 국회와 접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루트를 통해 법안의 불합리함 설명하고 있다. 무조건적 반대가 아니라 분명한 근거와 사례,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제시하며 설득 작업을 하고 있고 무엇보다 환자에게 득보다 실이 클 수 있단 점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는 법 제정 저지에 주력하는 상황이라 제정 이후 대응에 대해 명확하게 다 열어놓고 답변은 어렵지만 일방적으로 통과될 가능성에 대비해 대안도 준비하고 있다. 다만 큰 원칙은 회원들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고 국민에게 더 나은 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합리한 법안들 통과된다면 법적 대응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해 회원들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
     
    Q. PA 시범사업, 대학병원 분원 설립 등 병협과 의견이 갈리는 부분들이 있어 우려가 나온다.
     
    다른 의료계 단체와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특히 병협과는 수술실 CCTV, 비급여 보고 의무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간호법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공동대처한 경우 많았다. PA문제에 대해서는 의료계라 하더라도 각 단체마다 입장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의협은 13만 회원의 총의를 수렴한 입장을 대변하고 미래를 생각한 의견을 표명하고 있다.병협과 의견차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개인적 감정에 기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협회간 의견 차로 대립각을 세울 것은 아니라고 본다.

    앞으로도 회원 보호를 위해 악법이나 문제가 많은 제도에 대해서는 협력하며 해결해나갈 것이다. 의협은 다양한 단체를 아우르는 맏형이다. 좀 더 열린 자세로 모든 단체들의 의견 충분히 경청하되, 원칙은 회원 권익과 국민 의료 발전이란 점을 분명히 할 것이다.
     
    Q. 코로나19 대응방안과 성공적 백신 접종 위한 전문가 단체로서 의견은 무엇인가?
     
    팬데믹이 단기간에 끝날 것처럼 보이지 않는 만큼 관련 의료진들 처우를 개선해야 하며 방역과 거리두기 대책에도 전문가 의견이 대폭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코로나19는 신종 감염병인 만큼 전문가단체로서 최신 지견을 분석해 제대로 된 방역정책이나 백신 수급방향을 정부에 제한할 필요가 있다. 41대 집행부는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를 만들어 정부 관련부처에 꾸준히 전문가 의견 개진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해서도 의정협의체를 구성해 백신 관련 회원들의 민원과 국민 불편을 해소코자 노력하고 있다. 백신 접종은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일상 찾을 수 있는 중요한 열쇠다. 하지만 부작용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걱정이 많아지는 만큼 부작용 판단에 있어서도 전문가 의견을 존중해 검사와 치료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야한다. 또한, 백신 부작용에 대해선 국가가 철저히 책임져야 한다.
     
    Q. 원격의료에 대한 입장 및 대응방향은 무엇인가?
     
    대면진료가 환자 진료에 있어 가장 최선이란 원칙 변하지 않는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감염 우려 때문에 한시적으로 허용되고 있는 것이다. 원격의료는 원격 통신과 진료장비 구매 및 관리비용이 발생하고 의료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의료진과 환자간 인간적 공감과 소통이 줄어들 우려가 있다. 또한 오진 등 부작용 초래 위험성이 크고, 관련해 의료인들의 법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앞으로는 원격진료와 관련해 회원들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입장을 정리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합리적 근거를 수립하고 회원 보호 대책을 마련하며 정부와 대화해 나가겠다. 다만 의료계와 합의없이 밀어붙이는 독단적 행태에 대해서는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특히 원격의료는 지난해 파업을 통해 결사 저지한 의료정책 중 하나로 의정협의체를 통해 발전적 방향에 대해 향후 논의키로 한 바 있다. 집행부는 의정합의를 철저히 지키며 원칙대로 해나가겠다.
     
    Q. 대선 정국에 들어선 상황인데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특정당에 치우쳐 정치적 입장을 고수하기보다는 전문가로서 국민건강에 이익이 되고 의사회원들이 안정적 상태서 최선을 다해 진료활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 미래 의료정책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 중이다. 특히 전문가단체 특성상 외부에서 정확히 인지 못하는 부분 있을 수 있는데, 당을 막론하고 대선 주자들을 만나 의료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 설득할 것이다.
     
    현재 의협 대외협력위원회를 주축으로 대선 기획단 준비 작업도 마무리 단계다. 이달 말까지는 대선기획단 발대식을 가질 예정이다. 여야 대선 후보들에게 의협이 만든 20대 대선 공약집을 전달할 계획이며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조만간 많은 여야 대선 예비후보들의 의협 방문 일정이 잡혀있다. 정치권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환자, 국민, 의사 모두가 행복한 보건의료환경을 만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