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윤석열 대통령 "소아진료 24시간 진료센터∙비대면 진료체계 구축"

    22일 서울대어린이병원 방문 "소아과 적정수가 보장위해선 정부 재정까지 투입하라"

    기사입력시간 2023-02-22 18:21
    최종업데이트 2023-02-22 18:21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소아청소년과 진료와 관련해 24시간 진료센터와 비대면 진료 체계 구축을 지시했다. 소아과 적정수가 보장도 강조하며 건강보험 재원 뿐 아니라 필요할 경우 정부 재정까지 투입하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22일 서울대어린이병원을 찾은 자리에서 “밤에 아이들이 이상하다 싶으면 비대면이라도 상담받을 수 있게 해야한다. 전화 뿐만 아니라 24시간 영상상담도 구축하라”며 복지부에 소아 대상 24시간 비대면 진료 체계 마련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또 “아이들의 건강을 챙기는 건 국가의 우선적 책무 가운데서도 최우선 책무다. 관련부처는 필요한 어떤 재원도 아끼지 말고 지원하라”며 “의사가 소아과를 기피하는 건 의사가 아니라 정부 정책이 잘못된 것이다. 이보다 시급한 게 없기 때문에 건강보험 재원이 모자라면 정부 재정이라도 투입하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이날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을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복지부는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4개소를 추가 지정하고 기존 기관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상급종합병원이 소아 응급 전담전문의 배치, 24시간 소아 응급 제공 등을 준수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젊은 의사들에게 소아 분야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상급종합병원 소아 전문의 배치기준을 강화하고 소아진료 보상도 확대한다. 부모들이 야간 주말시간대 진료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달빛어린이병원 및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확충하고, 의료인 24시간 상담 서비스도 조속 추진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또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분야 의사 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해 의료계와 협의해 의료인력 확충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보고한 대책을 조속히 이행하라”며 “특히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소아 환자야말로 정부가 최우선적으로 보살펴야하는 약자다. 대학병원 등이 중증 소아진료에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