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코로나19 우선접종 노인인데…초도 물량은 고령효과 논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코로나19 치료 의료진·요양병원·노인들 국립중앙의료원 시작…전국민 접종 빠듯한데 외국인 물론 불법체류자도 가능

    기사입력시간 2021-01-28 17:08
    최종업데이트 2021-01-28 17:08

     표 =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모식도(질병관리청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오는 2월말부터 노인 등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가운데, 초도 물량 대부분이 외국에서 고령자 효과 문제가 제기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어서 논란이 예고되고 있다. 

    또한 감염병 특성을 고려해 국내 체류 외국인,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외국인은 물론 불법체류자들까지 모두 일반 국민들과 같은 기준을 적용해 접종을 시행하겠다는 방침이어서 물량 부족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식품의약품안전처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이기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박주경 국방부 백신수송지원본부장·송민헌 경찰청 차장·최복수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 등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시행 및 운송 계획 등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의 계획에 따르면,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오는 2월부터 고위험군을 우선 접종하겠다고 밝혔다.

    가장 먼저 확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AZ)의 백신은 아직 식약처에서 품목허가 심사 과정을 거치고 있어 사실상 시기는 설연휴가 지난 2월말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표 = 코로나19 백신 접종 우선순위(질병관리청 제공).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형평성에 맞게 순서를 정하고, 접종자들은 가까운 곳에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우선순위는 코로나19의 고령층 치명률을 고려해 요양병원·요양시설·노인복지시설 등의 65세이상 어르신을 중심으로 접종이 시작되며, 2분기(4~6월)부터 65세 이상 노인과 의료방역체계 필수인력 등이다. 이에 대해서는 충분히 의료계와 사전 논의를 거쳤고 추후 예방접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결정된다"고 밝혔다.

    실제 1월 24일 기준으로 연령별 치명률은 80대 이상 20.24%, 70대 6.38%, 60대 1.35%, 50대 0.30%, 사망자 비율은 80대 이상 56.2%, 70대 27.6%, 60대 11.9%, 50대 3.2% 순으로 나타났다.

    1~2분기는 대부분 고령층 위주로 접종이 시행되며, 3분기부터 집단면역 형성·지역전파 차단 목적으로 하는 일반국민 접종이 시작되는 일정이다.

    구체적으로 첫 접종자는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으로, 국립중앙의료원(중앙감염병전문병원)에 마련된 중앙 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을 중심으로 예방접종이 시작된다. 이어 3개 권역별 거점 예방접종센터(중부, 호남, 영남 권역 감염병전문병원)로 확대 시행하면서, 개별 코로나19 전담병원 등으로 백신을 배송해 의료 기관에서 자체 예방접종을 진행한다.  

    동시에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이 경우 의료기관은 자체 예방접종하되 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고려하여 방문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후 중증환자의 이용이 많은 의료기관(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등)의 보건 의료인과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119 구급대, 검역관, 역학조사관 등)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국민들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에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이 같은 기준은 국내 거주 외국인에게도 동등하게 적용된다. 정 본부장은 "상반기에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접종 대상은 집단시설 생활자, 장애인시설 입소자 등이며, 장애인 중에서도 질병이 있는 경우 더 우선시 된다"면서 "외국인, 불법체류자도 동일하게 접종 기준, 순서 등이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백신의 효능과 물량이다.

    현재 국내 정부가 확보 가능한 물량이 우리나라 인구 수와 비슷하며, 이마저도 정확하게 우리 손에 쥐어질 수 있을지도 확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가장 먼저 확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독일 등에서 고령층에 효과가 미흡하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가장 먼저 접종하는 자는 고령자인 동시에 개별 제품 선택권도 주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식약처 김상봉 과장은 "국내 식약처에서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허가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출된 자료는 영국, 브라질 등에서 진행된 임상 자료"라며 "제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백신안전성·효과성 검증자문단,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최종자문단 등의 자문을 거쳐 허가가 된다. 이 과정에서 고령자 접종 적절성 여부도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아스트라가 제출한 임상자료에 고령층에 대한 부분이 충분치 않아 통계적인 검토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이와 함께 면역원성 자료(혈청전환율 등), 추론 부분에 대해서도 검증해 최종적으로 허가 사항과 적응증을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해외 출국자 접종도 이뤄질 예정이며, 이는 매우 제한적으로만 허용할 방침이다. 정 본부장은 "필수적인 공무나 중요한 경제활동을 하는 자 등 제한적으로 2분기부터 운영할 예정이며, 적용시점은 긴급성, 필요성 등 판단기준, 절차를 마련한 후 결정하겠다"면서 "긴급출국 필요 사유를 검토한 후 질병청에서 내용을 승인해 공정, 투명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백신 도입은? 아스트라제네카 2월말 가장 먼저 공급 예정

    백신은 그간 정부가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개별 제약사(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와 총 5600만명분의 구매 계약을 체결한 다양한 회사의 물량이 도입될 예정이다.

    백신 수급의 불확실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노바백스 백신도 추가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개별 제약사를 통해 계약한 백신 중 아스트라제네카는 1분기(2월말)부터, 얀센과 모더나는 2분기부터, 화이자는 3분기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코백스를 통해서 1분기부터 도입될 예정인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공급시기와 물량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조만간 결정될 전망이다.

    국내에 개별 제약사를 통해 도입되는 백신은 식약처에서 별도의 전담심사팀이 3중의 외부 전문가 자문절차와 안전성·효과성 검토를 거친 후 허가와 출하승인이 이뤄진다. 코백스를 통해 조기에 도입되는 백신은 WHO 긴급사용 승인 현황을 참고하고 질병청·식약처 합동으로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특례수입 도입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운송은 SK를 중심으로 군·경 합동으로 추진
     
     표 = 코로나19 백신 운송체계(질병관리청 제공).

    코로나19 백신은 제조사별 보관과 유통 조건이 다르고 백신별 예방접종 장소도 다양하므로, 백신 국내 도착 후 예방접종까지 민·관·군 합동으로 안전한 백신의 유통과 보관 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유통관리체계 구축(SK바이오사이언스)과 초저온 냉동고 확충(대한과학, 일신바이오베이스, 써모피셔사이언티픽)을 위한 민간업체 계약도 체결됐다.

    정 본부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화이자, 얀센, 아스트라 등의 전문 유통 담당하며, 여기에는 여러 회사들이 참여해 배송하게 된다. 모더나는 별도 업체 선정을 검토 중"이라며 "화이자 백신의 경우 초저온 냉동고가 필요해 세부적인 배송 절차를 고민 중이며, 백신 관련 온도기록은 질병청이 확보하고 콜드체인 관리감독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콜드체인 유지가 핵심인 백신의 배송과 보관의 전 과정은 사물인터넷(IoT) 기반 통합관제센터 구축으로 온도 유지와 배송 위치 추적의 실시간 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백신 운송과 접종에 있어 군과 경찰이 적극 지원에 나선다. 군은 수송지원본부(본부장 박주경 중장)를 중심으로 예기치 못한 다양한 위기를 관리하고 신속히 대응할 뿐만 아니라, 백신 수송을 위한 군 인력·호송·경계 등 지원 임무도 함께 수행할 계획이다.

    경찰청 송민헌 차장은 "군과 합동해 백신 수송의 전 과정에서 안전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백신접종센터에 경찰력을 동원, 접종자 순서 및 질서 관리, 의료인 보호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접종 과정에서 의료인 폭행 등 접종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백신과 관련된 유언비어, 가짜뉴스 등을 유포해 국민 불안을 발생시키는 것을 중대한 범죄로 보고, 철저하게 수사해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며 "백신 접종 후 사망 사건이 발생시 국과수와 협조해 신속히 사인 규명, 불필요한 논란이 확산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예방접종 장소·시간 어떻게 되나?

    예방접종은 백신의 종류에 따라 예방접종센터(약 250개, mRNA 백신)와 위탁 의료기관(약 1만 개, 바이러스벡터백신)으로 구분지어 시행되며, 노인요양시설, 중증 장애인시설 입소자와 같이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방문 예방접종팀을 운영한다.

    예방접종센터(시·군·구 단위)는 초저온 냉동고 설치, 예진과 이상반응 관찰, 동선 분리와 거리두기가 가능하며, 자가발전시설, 장애인 편의시설 등을 갖춘 공공시설 중심 대형 실내체육관 또는 대강당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위탁 의료기관은 기존의 인플루엔자 등 국가예방접종 참여 의료기관 중 지정기준을 충족하고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교육을 이수한 의료기관을 위주로 선정한다.  

    예방접종 의료인력은 우선 지자체에서 지역 의료계와 협의체를 구성해 확보하되, 중앙에서도 인력수급 상황에 따라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서 의료계와 긴밀한 협의를 위해 복지부를 중심으로 의정공동 위원회를 구성·논의 중이며, 의료인력 지원 외에도 예방접종 관련 교육 추진에 있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오는 11월까지 전국민 예방접종이 이뤄지기 위해서 접종시간을 1~2분 정도로 잡았으나, 시뮬레이션을 시행한 후 다시 공표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예진은 예방접종 금기사항 여부 확인하고 건강상태 확인하는 목적"이라며 "현재 도입 예정인 백신의 금기사항은 백신성분의 구성물의 알레르기 반응 여부로, 1~2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개별 환자 중 특정 증상이 있으면 문진할 경우 더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접종시간에 대해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정하고 접종 타임라인을 구체적으로 다시 세울 계획"이라며 "위탁의료기관의 경우 진료를 하면서 예방접종을 같이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센터와는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예방접종 관련 정보 안내와 원활한 사전 예약 시스템 운영을 위해 코로나19 전용 예방접종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사진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이브리핑 갈무리

    오는 2월 1일부터 누리집(http://ncv.kdca.go.kr)을 통해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3월부터는 예방접종 가능 시기 및 사전예약기능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4월부터는 국민비서서비스(행안부)와 연계해 예방접종시기, 장소, 유의사항을 사전 안내할 계획이다.

    예방접종 후 관리도 철저히 수행할 방침이다. 예방접종 실시 후 의료기관에 일정 시간(15~30분) 머물면서 중증 이상발현을 반드시 확인토록 하고, 이후에도 이상반응의 신속 대응을 위해 의료인 신고 이외에도 피접종자들이 이상반응을 자가 모니터링하도록 플랫폼을 마련하겠다. 또한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시행하고, 이에 따른 정보도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역학조사 결과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되는 피해사례는 '예방접종피해보상제도'에 따라 국가가 보상(치료비, 병간호비, 장애 및 사망 일시보상금 등) 한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재난 상황 중 국가적인 계획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되므로 일상 회복을 위해 예방접종에 참여해달라"면서 "예방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 수칙은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