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젠큐릭스, AACR에서 암 조기진단 기술 사용목적 확대 연구성과 발표

    수술 후 미세 잔존 암 검출로 재발 예측한 임상시험 결과 공개

    기사입력시간 2023-04-18 15:57
    최종업데이트 2023-04-18 15:57


    젠큐릭스가 미국암연구학회(AACR, 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에서 17일(현지시간) 대장암 조기진단 검사 ‘콜로이디엑스(COLO eDX)’ 기술을 활용, 수술 후 미세 잔존 암(MRD, Minimal Residual Disease) 검출로 재발을 예측하는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콜로이디엑스를 대장암 재발 모니터링 검사로 사용 목적을 확대하는데 성공한 첫 연구 결과다. 콜로이디엑스는 혈액에서 대장암 특이적인 메틸화 바이오마커를 디지털 PCR로 검출해 대장암 유무를 판단하는 대장암 분자진단 검사다.

    이번 연구는 수술적 절제를 받은 대장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그 결과 수술 1개월 후 혈액을 채취한 환자군에서 콜로이디엑스 결과값이 환자의 대장암 재발과 높은 상관성 있음이 밝혀졌다. 검사 결과 도출된 검사의 민감도와 특이도는 각각 100%와 80%였다. 콜로이디엑스 음성 환자들은 모두 추적 관찰 기간 내 재발이 없었으며, 양성인 경우는 단 1건을 제외하고 모두 재발했을 정도로 예측 정확도가 높았다.

    젠큐릭스 관계자는 "이번 임상결과를 통해 콜로이디엑스 검사가 대장암 환자의 수술 후 재발을 예측할 수 있는 검사로도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특히 대장암 재발 환자의 경우 CT나 MRI와 같은 영상 진단에 비해 최소 3.7개월 전부터 길게는 1년 이상 먼저 양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젠큐릭스 한진일 이사는 “젠큐릭스가 독자 개발한 대장암 조기진단 검사 콜로이디엑스의 바이오마커는 모든 대장암에서 공통적으로 검출이 되는 대장암 특이적 DNA 메틸화 마커이기 때문에 모든 환자들에게 동일한 검사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며 “시그나테라와 같은 기존 유전자 변이 기반 검사 대비 소요 시간과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춘 재발 모니터링 검사로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암 환자의 재발 여부를 정확히 예측하고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개별 암 환자들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고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AACR 학회에서 많은 해외 연구자들이 젠큐릭스가 발표한 연구결과에 대해 큰 관심을 표명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