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애브비가 11월 3~8일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2017 미국류마티스학회(ACR/ARHP) 연례 회의에서 휴미라 및 면역학 임상시험약물 포트폴리오 데이터 관련 초록 38건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애브비의 치료 부문 및 국제 개발부서 부사장 샤오리 린 박사는 "20년이 넘는 휴미라 임상 연구 경험을 기반으로, 애브비는 만성 염증성 면역 질환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며 "류마티스 질환 치료를 위한 환자 중심 접근법을 제시하고, 우리의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 신규 개발 치료제들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학회에서는 임상시험 중인 경구용 JAK1 선택적 억제제 우파다시티닙의 중등도~중증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한 3상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발표 내용 중에는 생물학적 항류마티스 제제(bDMARDs) 치료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거나 내약성이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우파다시티닙의 제 3상 SELECT-BEYOND 연구의 최신 데이터가 포함됐다.
또 기존의 합성 항류마티스제(csDMARDs) 투여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는 중등도~중증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우파다시티닙의 3상 SELECT-NEXT연구 데이터를 구연 발표할 예정이다.
우파다시티닙은 아직 허가 당국의 승인을 받지 않았고,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지 않았다.
더불어 여러 만성 염증성 면역 질환 환자 약 3만 명에 대한 안전성을 분석한 휴미라 장기 데이터도 발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