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신종 코로나’ 국내 첫 2차감염 현실화...‘유증상자’도 정보 공개 이뤄질까

    김강립 복지부 차관, “내부적 고민 많아...낙인효과로 부작용 예상”

    기사입력시간 2020-01-30 23:40
    최종업데이트 2020-03-18 18:23

    사진: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2명 추가된 가운데 유증상자에 대한 정보 공개도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30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긴급 현안보고 회의에서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발생하면 이에 대한 정보는 잘 제공되는데 유증상자 단계 정보는 알려지고 있지 않다”고 질의했다.
     
    앞서 일부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증상자가 발생하며 주민들을 긴장하게 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가짜뉴스가 퍼지면서 정부가 더욱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 불필요한 오해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정춘숙 의원은 “그러다보니 유증상자가 발생했을 때 지역에 소문이 삽시간에 퍼지게 되고 정부 자료에 나오지 않으니 괴담이 된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입국자 전수조사, 위기경보 조기격상, 208억원 대응 예산 신속집행 등 정부가 대응을 잘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용인 지역에서 유증상자 3명이 추가로 발생했다는 소문이 있었다”며 “정보를 취합하고 공개하는 부분을 좀 더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유증상자 정보 공개가 자칫 낙인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며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차관은 “유증상자 정보공개 문제에 대해서도 내부적 고민이 있었다”며 “(유증상자 정보를) 공개했을 때 여러 가지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답했다.
     
    김 차관은 “낙인효과라든지 지역사회 내 차별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어떤 방법이 합리적인지 고민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