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진, 다가 코로나19 예방 mRNA 백신 개발과제 2년간 100억원 지원
신규 변이주 대응 목적…기업분담금 30억원 포함 총 130억원 규모
기사입력시간 22-05-24 10:48
최종업데이트 22-05-24 10:48
이 기사를 많이 읽은 의사
이번 과제는 mRNA 백신 개발 정부지원 프로젝트 중 ‘신변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mRNA 백신 임상지원’ 분야에 해당하며, 아이진은 이번 과제 협약 체결로 정부로부터 오는 2024년 3월까지 2년간 연간 50억원씩 총 100억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이와 함께 현금과 현물을 포함한 자체 연구비 30억원을 추가 투자함으로써 총 130억원 규모의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우선 1차년도에 해당하는 50억원 지원 협약이 체결됐으며, 2차년도 협약은 1차년도 연구 완료 후 추가적으로 이뤄진다.
이번 과제는 아이진이 주관하고 mRNA 백신 개발 분야에서 아이진과 협업 중인 서울대학교와 한국 파스퇴르 연구소가 공동개발 연구기관 자격으로 합류해 함께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아이진은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mRNA 기반 코로나19 예방백신의 반복 접종과 소아 접종이 가능하도록 추가적인 안전성을 확보하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새롭게 발생될 수 있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다가 mRNA 백신 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할 방침이다.
아이진 관계자는 "이번 과제는 2종류 이상의 타겟 mRNA를 동시에 투여할 수 있는 다가 mRNA 백신 개발을 목표로 삼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증이나 독감은 물론, 최근 몇 년간 새롭게 등장한 신종 감염병인 사스(SARS), 메르스(MERS)와 같은 바이러스성 감염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다가 mRNA 기반 백신 플랫폼을 확립할 수 있는 과제라는 점에서 상당히 큰 의의가 있다"면서 "단기간 많은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해 온 코로나19 감염증의 바이러스 특성을 볼 때, 오미크론 이후 등장할 수 있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2가 이상의 백신 개발은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아이진이 개발 중인 mRNA 기반 코로나-19 예방백신은 양이온성리포좀을 전달체로 사용하기 때문에 LNP를 사용하는 mRNA 기반 백신보다 안전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1임상 투여 과정에서도 특이하거나 심각한 이상반응은 전혀 없었다"면서 "이번 과제 연구를 통해 많은 용량을 반복 투여 하더라도 충분히 안전한 백신이라는 점을 추가 확인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소아 접종도 충분히 가능할 정도로 안전한 백신임을 입증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이진은 mRNA 기반 코로나-19 예방백신 ‘EG-COVID’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1/2a 임상시험을 승인받아 서울아산병원에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면역원성 평가를 수행해 임상 1상 대상자의 투여를 완료한 상태다.
또한 EG-COVID의 안전성과 부스터샷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1/2a 임상시험계획을 호주에서 승인받아, 임상 1상단계의 투여를 진행하고 있다. 동일 임상에 대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임상 승인 절차를 진행 중이다.
아이진 관계자는 "이와 별개로 아이진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오미크론 전용백신을 개발, 비임상 효능 시험을 진행 중"이라며 "호주에서 수행 중인 EG-COVID의 임상 1상 중간 결과를 확인한 이후, 국내와 해외에서 진행 예정인 임상 2a 단계부터는 부스터샷 임상과 오미크론 전용백신 임상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신종플루·지카 등 7개 mRNA 백신 개발로 필수접종 자급률 80% 추진"
- SK바이오사이언스·아이진 등 국내 제약바이오사 코로나 부스터샷 백신 개발 전략은
- 아이진, 코로나19 백신 R&D 투자로 영업이익 전년比 156% 감소
- 본격 주총 시즌…동국제약 신사옥서 신임 대표 선임·높은 실적 기록한 HK이노엔 320원 현금배당
- 김강립 식약처장 "국산 mRNA 백신 끝까지 지원" 약속
- 예비창업자에게 전하는 조언 "오픈마인드·리더십·선순환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사 오미크론 대응 한창…빠른 임상·상용화하려면?
- 위드코로나, mRNA 백신 다양한 분야로 개발 확산
- 셀트리온·아이진, mRNA 파이프라인 확장 위해 호주와 파트너십 추진
- 국산 mRNA 코로나19 백신 아이진 EG-COVID, 임상 1·2a상 시험계획 승인
- 차세대 K-mRNA 컨소시엄 "올해 말 코로나19 백신 1상 신청·변이 대응 후보물질 도출"
- 아이진, 노인질환·백신 개발만 20년…당뇨망막증 등 허혈성 치료제 파이프라인 보유
- 국내 첫 mRNA 성과 보인 아이진, 화이자·모더나와 차별점은?